주말 이용고객은 늘었지만 인건비 증가 등 비용부담 “상생차원 지원정책 필요”

휴대폰 주말개통이 가능해지자 소비자들과 유통점간의 희비가 엇갈리고 있다.

지난달 28일 정부와 이동통신 3사가 이동전화 번호이동 전산시스템을 개통하기로 합의했지만 주말 전산개통으로 인해 중소매장의 인건비 증가 등 비용이 부담으로 다가와 중소매장의 반발이 커졌기 때문이다.

1일 통신유통업계에 따르면 단말기유통법 이후 공시보조금 축소로 일선 대리점·판매점의 폐업률이 꾸준히 늘고 있는 가운데 주말 전산개통까지 이어지면 인건비 증가 등 비용 부담이 커질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단말기유통법 시행 6개월 이후 이통사들이 유통구조를 직영점 중심으로 전환해 일선 유통 소상공인들의 불신은 커진 상태다.

소비자들의 번호이동 건수가 크게 줄어들고 기기변경이 늘었지만 이통사가 기기변경에는 상대적으로 적은 판매장려금을 배정했기 때문이다.

실제 지난 28일 주말 전산개통이 처음으로 도입되자 매장을 찾는 소비자 및 기기변경, 신규가입 상담 문의전화도 북새통을 이뤘다.

대전지역 휴대폰매장의 한 매니저는 “주말에 전산이 개통되자 주말을 이용해 단말기를 구입하고 통신사 이동을 하려는 고객들의 수요가 급증한 것은 사실”이라며 “그러나 대형 대리점의 경우 그나마 낫지만 중소 판매점들은 주말에도 인력을 풀가동해야 하기 때문에 비용 부담이 만만찮다”고 토로했다.

이에 대해 일각에서는 주말 전산개통 이후 발생하는 추가 인건비 등에 대해 상생 차원에서 이통사나 한국통신사업자연합회(KTOA)가 지원정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전국이동통신유통협회 관계자는 “단통법 시행으로 폐점이 늘어가고 있는 가운데 주말 개통이 시행되면 인건비를 감당하기 어렵다”며 “이용자들의 번호이동 건수가 크게 줄어들고 기기변경이 늘었지만 이통사가 기기변경에는 상대적으로 적은 판매장려금을 배정해 3명 인건비 기준으로 매장 직원들의 주말 특근수당이 포함되면 연간 1억원 이상의 추가 비용이 들기 때문에 영업에 대한 지원이 절실하다”고 주장했다.

최정우 기자 wooloosa@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