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청문회 증인·참고인 요구에
이완구 후보자 “주변 사람이 너무
괴로워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 이완구 국무총리 후보자가 4일 오전 서울 종로구 통의동 금융감독원연수원 집무실로 출근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완구 국무총리 후보자는 4일 새정치민주연합이 자신의 가족을 인사청문회 증인 또는 참고인으로 채택하도록 요구하는 데 대해 "가족은 이제 그만 놔줬으면 좋겠다"고 호소했다.

이 후보자는 이날 통의동 금융감독원 연수원에 마련된 후보자 사무실로 출근하는 길에 기자들과 만나 "나 한 사람으로 인해서 주변 사람이 너무 괴로워하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그는 삼청교육대 활동에 관여했다는 의혹과 관련해 "당시 만 20대 사무관이 문서수발과 연락업무를 맡았을 뿐 정책결정에 참여할 수 없다"며 "회의에 참석한 적도 없다"고 설명했다.

국보위 근무 이후 최연소 경찰서장이 된 데 대해서도 "당시 부정부패와 비리 등으로 200명 상당의 총경과 경감이 치안본부를 떠났다"며 "고시 출신인 점도 고려됐겠지만 승진시킬 자원이 없었다"고 해명했다.

이 후보자는 자신에 대한 고액 후원자 중에 현역 지방의원이 있다는 의혹에 대한 질문을 받고 "현역(의원)들로부터는 받은 적이 없다. 받았더라도 돌려줬을 것"이라며 "다만 후원금을 낸 1, 2년 뒤에 당선이 됐는지는 알 수 없다"고 답변했다.

한편 이완구 국무총리 후보자측이 이날 타워팰리스 매매 과정에서 거둔 시세차익을 1억 9000여만원으로 재정정했다. 국무총리실 보도참고자료를 통해 이 후보자의 타워팰리스 시세차익을 기존의 2억 2300여만원에서 소유권 이전비용과 중개수수료 등을 차감해 1억 9590만 9495원으로 정정했다.

서울=김홍민 기자 hmkima@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