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위/과학문화재단 엑스포공원 인수

국회 과학기술정보통신위는 6일 한국과학문화재단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적자에 허덕이는 엑스포 과학공원의 위탁운영 문제를 집중 추궁했다.

여야 의원들은 과학공원의 활성화에는 동의했으나, 구체적인 방안에는 이견을 보였다.

그러나 이날 재단측이 '위탁운영 추진 방침'을 재확인함에 따라 과기부의 동의를 거쳐 빠르면 내년 초 문화재단이 엑스포 과학공원을 위탁운영할 전망이다.

한나라당 의원들은 "문화재단의 직원, 예산 등을 놓고 볼 때 과학공원의 관리 경험이 없고, 설사 예산을 투입해 흑자로 돌린다 해도 대전시와의 소유권 논란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문화재단에 위탁하는 방안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한다"며 "그러나 공원을 개발해 살려야 한다는 입장에는 동의한다"고 밝혔다.

자민련 류근찬 의원(보령·서천)은 "재단이 매년 발생할 운영적자 부분에 대해 해결책을 찾지 못한 채 공원 인수를 서두를 경우 재단 역시 운영 손실을 피할 수 없을 것"이라며 "위탁운영 방안에 대해 신중하게 접근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열린우리당 권선택 의원(대전 중구)은 그러나 "엑스포 과학공원을 문화재단이 인수할 경우 1993년 엑스포 설립 기준으로 따져도 1조 6700억원의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며 "문화재단이 조속히 과학공원을 인수해 운영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권 의원은 "과학 대중화를 위해 새로운 과학공원을 세우면 1조원 이상의 비용이 소요되나 엑스포 과학공원을 활용할 경우 6년 동안 매년 19억 7000만원 정도만 투입되면 그 이상의 효과를 거둘 수 있다"고 덧붙였다.

권 의원은 국감이 끝난 뒤 "문화재단에서 오늘 위탁방안의 추진입장을 재확인했다"며 "오는 20일 과학기술부 국감을 통해 오 명 과기부 장관으로부터 이에 대한 긍정적 답변을 들을 방침"이라면서 "원래의 계획대로라면 올해 중에 공원 위탁운영 예산을 확보해 내년 초에는 문화재단이 공원을 위탁운영하게 될 것으로 전망한다"고 밝혔다.
?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