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고속철·총리망언 잇따라
당 정책위 “뺄셈정치 우려돼”

최근 KTX 호남고속철도의 서대전역 경유를 놓고, 충청과 호남이 정면 충돌하는 상황이 연출된 가운데 새정치민주연합이 딜레마에 빠졌다.

여기에 차기 당권주자인 문재인 후보가 꺼낸 ‘호남 총리론’ 발언까지 여진이 확산되면서 전통적 지지기반인 호남과 총선은 물론 대선의 최대 캐스팅보트 역할을 해온 충청을 포기할 수 없는 새정치 입장에서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엉거주춤한 상황에 놓였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새정치민주연합은 문재인 후보의 ‘호남 총리론’과 ‘호남고속철도 서대전역 경유’ 문제 등이 당내 갈등으로 확산되는 것에 대해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

뜨거운 감자로 등장한 호남고속철의 서대전역 경유와 관련해 새정치연합 대전시당은 중앙당에 중재요청를 한 채 조용한 해결을 바라고 있다.

그러나 윤장현 광주시장이 28일 국회에서 열린 새정치민주연합 비상대책위원회에 참석해 "광주에서 서울까지 3시간 이상 걸리던 것이 이제는 1시간30분만에 오갈 수 있는 기대감에 부풀었는데 갑자기 서대전역 경유안이 나왔다"며 "이 안대로면 45분이 더 걸려 저속철이 될 것"이라며 서대전역 경유를 정면 반대했다. 

그러면서 "눈물젖은 호남선을 이용했던 호남민들이 다시 분노의 눈물을 흘리지 않게 당초 계획대로 운행될 수 있도록 당 차원의 적극적인 지원을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 이 같은 윤 시장의 발언은 조용한 해결을 바라고 있는 대전시당의 요구안과 상충하면서 자칫 당내 갈등으로 비쳐질 우려를 낳고 있다.

당 정책위원회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 비공개로 올린 호남고속철 관련 보고서에서 "서대전역 경유 주장과 반대 주장 모두 일리가 있는 만큼 분열주의자들에 의해 이용 당하지 말고, 합리적 해법을 찾아야 한다"며 "교통량과 유동인구를 감안, 운행횟수의 합리적 조정이 바람직하다"고 밝혔다.

이 보고서는 또 "양대 선거를 앞두고 충청-호남간 이간질 세력의 편승이 우려된다"며 "지역이해가 아닌 국가전략, 지방화전략에 따른 대국적 해법을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호남, 충청을 주요 지지기반으로 하는 야당의 경우 양 지역 간 대립이 격화될수록 '뺄셈정치'로 갈 수밖에 없는 모순상황에 직면할 것"이라며 "국토교통부와 코레일이 지역 간 갈등 국면 속에서도 객관적 자료를 통한 조정 능력 없이 수수방관하며, 책임회피성 태도로 일관하는 것도 용납해선 안 된다”고 지적했다.

서울=박명규기자 mkpark0413@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