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총리 발언 공식사과

새정치민주연합 당대표 경선에 출마한 문재인 후보가 27일 "충청분들에게 서운함을 드렸다면 송구스럽다"며 '호남총리' 발언에 대해 공식 사과했다.

문 후보는 이날 국회에서 최경환 경제팀 경질을 요구하는 긴급 기자회견을 가진 뒤 ‘호남총리' 발언과 관련해 "이완구 후보자가 충청출신이라는 점을 문제삼고, 흠을 잡을 것이 아니다. 

만약 제 발언으로 충청분들에게 서운함을 드렸다면 송구스럽다"고 진화에 나섰다.

문 후보는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지금 박근혜정부가 국민 통합에 실패하고 있다는 것"이라며 "이번에는 반대편 50% 국민을 포용할 수 있는 인사가 되는 것이 바람직했는데 이 후보자는 대표적 친박 인사이고, 각하라는 호칭으로 비판을 받은 바도 있다. 

그렇기 때문에 반대편까지 포용할 수 있는 인사가 됐으면 좋겠다고 지적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이에 앞서 문 후보는 26일 CBS라디오에 출연해 “국민 통합을 위해서는 반대쪽 50%를 포용할 인사가 필요하다"며 "그런 관점에서 호남 인사를 (총리로 임명)해야 하는데 정말 아쉽다"고 말했다.

문 후보의 이 같은 발언이 알려지면서 새누리당을 중심으로 지역에서는 이에 반발하는 기류가 확산됐다.

새누리당 이장우 의원(대전 동구)은 이날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지역주의 편 가르기를 하는 발언을 함으로써 1000만 충청도민들이 분노하고 있다"며 "대한민국 국무총리가 영남이면 어떻고, 호남이면 어떻고, 수도권이면 어떻고, 충청이면 어떤가"라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이어 “지역주의 망령을 부추기는 문 후보의 발언에 지금 충청권이 들끓고 있다”고 덧붙였다.

서울=박명규기자 mkpark0413@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