市공직협 철회촉구 성명

<속보>=황진산 대전시의회 의장의 친·인척 비서실장 기용과 관련, 시 공무원직장협의회가 30일 '의장 친·인척 비서실장 채용요구 철회'를 요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하는 등 파장이 커지고 있다.

최근 시의회는 A씨를 의장 비서실장으로 특별채용할 수 있도록 행정조치를 취해 달라는 내용의 공문을 접수한 데 이어 대전시는 지난달 30일 인사위원회를 열고 A씨를 별정직 5급으로 채용키로 의결했다.

이에 따라 시 공직협은 시민단체와 연계해 황 의장의 친·인척 비서실장 채용 철회를 요구키로 하는 등 강경 대응에 나설 방침이다.

시 공직협은 이날 기자회견을 갖고 "황 의장이 시에 일반·별정직 임용이 가능한 비서실장에 자신의 친·인척인 A씨를 임용해 줄 것을 요청했다"며 "의장이 요구한 친·인척 비서실장 채용을 즉각 철회할 것"을 촉구했다.

시 공직협은 "비서실장 자리는 개인의 사유물이 아니라 전통적으로 일반직 공무원이 일하던 자리이며, 이런 자리가 친·인척 취업용으로 되는 선례로 남지 않을까 우려된다"고 밝혔다.

시 공직협은 또 "황 의장 취임시 관용차를 타지 않고 판공비 전액을 불우이웃돕기에 사용하겠다는 약속을 한 바 있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시민의 혈세로 월급을 주는 비서실장을 친·인척으로 채용하겠다는 것은 앞뒤가 맞지 않는 처사"라고 주장했다.

이런 가운데 시는 이날 인사위원회를 열고 공무원 채용 기준에 맞춰 하자가 없다는 입장과 함께 A씨에 대한 채용을 의결하고 조만간 정식 발령을 낼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비서실장직이 의장 추천을 거쳐 임용할 수 있어 적법 절차를 거치고 채용에 결격사유가 없어 의결된 것"이라고 말했다.

시의회 측은 "A씨는 황 의장과 친인척 관계이지만 의장의 의정 활동을 오래 전부터 보좌해 온 사람"이라며 "원만한 의장직 수행을 위해 의장 심중을 잘 아는 사람을 비서실장직에 임용 요청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