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영민 자원외교 조사위원장
“자료가공해 긴급현안질의 답변
윤상직 산업부장관도 물러나야”

새정치민주연합 'MB(이명박)정부 국부유출 자원외교 진상조사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는 노영민 의원(청주 흥덕을)은 17일 최경환 경제부총리와 윤상직 산업통산부장관의 사퇴를 촉구했다.

노 의원은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명박정부 당시 해외자원개발 당사자인 최경환 경제부총리와 윤상직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자료 왜곡을 주도하고 있다"며 "국정조사 시작 전에 사퇴하라"고 밝혔다.

노 의원은 "15일 진행된 긴급현안질문에서 최 부총리가 노무현정부의 자원외교보다 이명박정부의 자원외교 '회수율'이 더 높다고 답했다"며 "15일 밤에야 그 자료를 받았는데, 투자 전에 예상했던 '기대수익률'을 '회수율'로 작성한 답변을 받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노 의원은 "투자금액보다 최소 10% 이상 기대 수익률이 예상돼야 투자할 수 있는데, 그 기대 수익률을 회수율 수치를 반영해 이명박정부의 회수율이 노무현 정부의 것보다 높다는 말이 나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노 의원은 "15일 국회 본회의 긴급현안질문에 사용된 최경환 부총리의 자료는 산업부가 통계를 인위적으로 가공한 것으로 보인다"며 "MB정부 해외자원개발 당사자인 최경환 부총리와 윤상직 장관이 자료왜곡을 주도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산업부를 앞세워 이명박정권을 보호하려는 박근혜 정부도 이명박정권의 공범임을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며 "MB정권의 실세인 최경환 부총리와 윤상직 장관이 박근혜정부의 국무위원으로 있는 한 제대로 진실을 규명하기는 쉽지 않다"며 최경환 부총리와 윤상직 장관의 사퇴를 촉구했다.

노 의원은 "참여정부의 신규투자 사업의 경우 참여정부가 끝난 이후의 투자가 39억 400만불, 회수는 50억 9000만불로 회수율이 130.7%로 흑자상태가 지속되고 있다"며 "이에 반해 MB정부 신규투자 사업의 경우는 MB정권 이후에 74억 400만불이 투자됐으나 회수는 14억 2500만불로 회수률 13.2%에 그치고 있다"고 밝혔다.

서울=박명규 기자 mkpark0413@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