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진산 市의장 '비서실장 친인척 채용요구' 논란

황진산 대전시의회 의장이 공석인 비서실장(5급)에 자신과 친인척 관계로 알려진 A씨를 특별채용해 달라고 대전시에 요구해 논란이 일고 있다.

시는 최근 시의회로부터 A씨를 의장 비서실장으로 특별채용할 수 있도록 행정조치를 취해 달라는 내용의 공문을 접수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시 공무원직장협의회는 공문이 접수된 직후 긴급 임원회의를 열고 대책을 논의하는가 하면 의장을 항의방문하는 등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현행 법과 제도상 의장 비서실장을 외부에서 특별채용하는 데는 큰 문제가 없지만 그동안 시청 직원 중에서 기용해 왔던 점에 비추어 직원들의 불만이 팽배하다.

시 공직협은 시의회가 의장 비서실장으로 요청한 A씨는 황 의장과 친인척 관계인 것은 물론 오래 전부터 정치활동을 지근거리에서 돕는 등 개인 보좌관 역할을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따라 공직협 등 시 일각에서는 의장을 보필하는 비서실장 자리가 의원들의 친인척 취업용이 되는 선례를 남기지 않을까 우려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반면 시의원 및 시의회 일부 직원 등은 비서실장 기용은 의장의 당연한 권리이며 의회 독립성 차원에서 외부에서 영입하는 것도 바람직하다는 입장이다.

시는 황 의장과의 친인척 관계에 상관없이 법적으로 문제가 없는 이상 내달 중에 인사위원회 등 정식 절차를 거쳐 A씨를 발령할 방침이다.

시 인사 관계자는 "친인척을 비서실장으로 기용하는 것은 행정법으로 따질 문제는 아니다"라며 "적법한 절차에 따라 진행되고 있는 만큼 시의회에서 요청해 온 내용대로 발령을 해 줄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시 공직협 관계자는 "의장을 만나 A씨를 비서실장에 기용하지 말 것을 요청한 상태"라며 "향후 시의회의 움직임을 지켜본 후 결과에 따라 시민단체 등과 연대해 행동하는 방안을 강구 중"이라고 말했다.
?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