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최경위 자살 무리한 수사탓”
“윗선 의한 짜맞추기 의심 정황”
與 “야당 무책임한 정치공세
검찰 수사 흔들려선 안돼”

새정치민주연합은 14일 ‘청와대 문건'유출 혐의로 검찰 수사를 받다 스스로 목숨을 끊은 서울경찰청 정보1분실 최모 경위와 관련해 "이제 검찰 수사는 더 이상 신뢰하기 어렵게 됐다"면서 "청문회와 국정조사 등 국회 차원의 진상조사와 함께 특별검사 도입이 불가피하다"고 밝혔다.

김성수 대변인은 "우리는 최 경위가 '검찰도 누가 지시하느냐. 결국은 모두 위에서 지시하는 것 아니냐. 퍼즐 맞추기라고 했다'는 유족들의 말에 주목한다"며 "검찰은 강압이 없었다고 하지만 최 경위가 윗선의 지시에 의한 짜맞추기 수사라고 믿을 만한 정황이 있었음을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검찰은 지난 3일 최 경위의 집과 사무실을 압수수색하고 9일 체포한 뒤 10일 구속영장을 청구하는 등 최 경위를 강하게 압박했지만 구속영장은 기각됐다"면서 "이는 검찰이 속전속결 해야 한다는 초조함에 무리하게 수사하고 영장을 청구했다는 반증"이라고 말했다.

같은 당 서영교 원내대변인은 "검찰의 앞 뒤 안 가린 속도전이 부른 참극”이라며 “문건의 진위와 관련해서는 거북이수사가 진행되고 있고, 문건유출만 LTE급으로 수사가 진행됐다”고 밝혔다. 

서 원내대변인은 "결국 무리수를 두다가 안타까운 사건마저 발생했다"며 "최 경위의 유가족이 밝히고 있는 유서의 일부내용은 ‘너무 억울하고, 압박에 시달려서 정보 분실의 명예를 지키기 위해 세상을 뜬다’고 돼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대통령 말 한마디에 검찰이 결론을 미리 내놓고 폭풍 수사, 압박수사한 것은 아닌지 의심된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새누리당 박대출 대변인은 "새정치연합은 아예 '비선실세' '국정농단'이란 표현을 아무런 여과장치 없이 쏟아내고 있다"며 "아직 의혹에 불과하고, 풍문에 불과하다. 그런데도 제1야당은 아예 기정사실인 것처럼 앞세워 무책임하게 정치공세를 펴고 있다"고 말했다. 

박 대변인은 "일어나서는 안될 불행한 일이 일어났다. 유가족분들께 진심으로 위로의 말씀을 올린다"며 "검찰은 외부의 정치공세나 의혹제기에 흔들리지 않고 철저하고 냉정하게 수사해야 한다"고 밝혔다.

서울=박명규 기자 mkpark0413@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