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구센터·과학공원등 사안 뒤늦게 의회 동의 요구는 잘못된 행정"

▲ 대전시의회 당면 현안사항 협의를 위한 의원 간담회가 23일 의회 회의실에서 열려 대전시 중요 시책에 관한 설명을 경청하고 있다. /신현종 기자
엑스포과학공원, 축구센터 유치 등 대전시의 중요 시책이 뒤늦은 의원 동의 요구 등 뒷북 행정으로 대전시의회의 강한 질타를 받았다.

대전시의회는 23일 '당면 현안사항 협의를 위한 의원 간담회'에서 "국민체육진흥공단이 축구 인프라 확대를 위해 전국 3곳에 축구센터를 건립키로 하고, 전국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이달 말까지 유치신청을 받기로 했는데 이같이 중대 사항을 신청 마감일에 임박해 의회의 동의를 받는 행태는 도저히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질타했다.

황진산 의장은 "시가 중대한 사항을 추진할 때는 시민의 대표기관인 의회에 충분히 설명하고, 동의를 얻어야 하는 데도 불구하고, 급하면 쫓아와서 사정하는 행태를 반복하고 있다"며 재발 방지를 촉구했다.

정진항 의원도 "시가 지난 7월 말 축구센터 건립후보지에 대한 물색에 나서 놓고, 유치신청 마감일에 임박해 의회의 동의를 구하는 것은 주먹구구 행정을 펼치고 있다는 단적인 증거"라고 꼬집었다.

정 의원은 또 "시가 엑스포과학공원 17만평 중 7만여평을 과학문화재단에 무상 양여하고, 과학문화재단에게 위탁 운영토록 하는 것은 '1경영·2소유체제'로 불합리한 점이 많다"며 "10만평에 대한 소유권만 시가 갖고 있을 뿐, 앞으로 이렇다 할 재산권 행사조차 제대로 할 수 없는 것 아니냐"고 다그쳤다.

김영관 의원은 "시가 과학문화재단에 양여한 부지를 나중에 다른 용도로 활용할 계획이 생기면 어떻게 할 것이냐"며 "엑스포과학공원을 떠넘기기에 바빠, 향후 부지활용 대책 등을 강구하지 않는 것은 '눈가리고 아웅'하는 격"이라고 꼬집었다.

성재수 의원은 "과학문화재단에 노른자위 땅을 넘겨주고, 나중에 부지가 필요할 때 되돌려 받을 수 있는 안전장치를 마련하지 않은 것은 문제"라며 "이토록 중대한 사안에 대해 뒤늦게 의회의 동의를 구하는 것은 잘못된 행정 편의주의적인 발상"이라고 다그쳤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