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의원들 '조 의원 징계委' 회의적

<속보>=대전시의회 의원들은 지난 20일 사퇴서가 반려된 조신형 의원의 징계위원회 구성 및 참여에 회의적인 시각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민의 손으로 뽑은 선출직 의원을 또 다른 의원이 징계하는 것 자체가 '모순(矛盾)'이라는 주장이 대세를 이루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이번 파동이 대전시 홈페이지와 모 인터넷 사이트에 올린 글로 촉발됐지만, '원(院) 구성' 과정에서 빚어졌던 의원간 반목과 대립이 단초였다는 점에서 누구도 '돌'을 던질 자격이 없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따라서 황진산 의장이 지난 20일 기자간담회를 통해 "시민에게 봉사하는 의회로 거듭나는 대의정치를 실현하고, 의회의 대화합을 위해 사퇴서를 반려키로 했다"고 밝힌 만큼 징계보다는 '용서'와 '화합'을 위한 특단의 조치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또 잇단 의원 간담회를 통해 조 의원이 의회와 시민들에게 사과하는 내용의 소명서를 제출하면 의장 직권으로 사퇴서 처리 여부를 결정짓기로 해 놓고 사퇴서가 반려된 이후 또다시 징계위 구성을 운운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라는 견해가 주를 이루고 있다.

의원들은 "동료 의원을 징계하는 데 참여하는 것이 석연치 않은데다, 인터넷에 올린 글로 촉발된 사안을 놓고 징계위까지 구성하는 것은 시민들에게 볼썽사나운 모습만 보여 주는 꼴"이라며 징계위 참여를 꺼리고 있다.

더구나 조 의원이 여러 차례에 걸쳐 사과를 했고, 자진해서 제출했던 사퇴서가 반려된 만큼 시민을 위해 일하는 의회의 모습을 보여 주기 위해서는 '조기 봉합'이 급선무라고 입을 모으고 있다.

한 의원은 "신행정수도 건설을 둘러싸고 약속 파기 움직임이 거세지고 있고, 호남고속철 대전분기 관철, 대전경륜장 건설, 대전도시철도 1호선 개통 등 산적한 시정 현안을 챙겨도 부족한 마당에 의회가 계속해서 '이전투구의 장'으로 비쳐지는 것은 곤란하다"며 조속한 정상화를 촉구했다. 또 다른 의원도 "징계위를 구성한다 해도 누가 참여하겠느냐"며 "비록 징계위가 구성된다 하더라도 후반기 '원(院) 구성' 과정에서 초래한 내분에서 자유로운 의원이 누가 있느냐"고 꼬집었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