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회 안전자치행정국 행정감사
올해도 유관기관 유착 사건 발생
“인사적체가 원인… 쇄신·정화 필요”
“수의계약 지양 공개입찰 실시해야”

충남도 공무원 비위근절을 위한 인사제도 쇄신 필요성이 제기됐다.

충남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는 10일 행정자치위원회 회의실에서 2014년도 행정사무감사 안전자치행정국 소관 업무에 대한 감사를 실시한 가운데 인사제도 쇄신은 물론 공공계약 공개입찰, 비정규직 근무자 처우개선 등 다양한 제안들이 이어져 눈길을 끌었다.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은 인사제도 쇄신에 관한 건. 백낙구 행자위 위원장(보령2)은 “중앙정부의 낙하산식 충남도 전입을 신중히 제고해 줄 것”을 주문했다. 지난 5년간 충남도 공무원 비위 징계인원이 11.1명으로 전국 3위의 불명예를 안았고 올해에도 유관기관 유착으로 비위 사건이 이어지고 있는 것에 따른 지적이다.

백 위원장은 “도와 중앙정부간 인사교류에서 중앙정부의 충남도로 전입인원이 많아 도 인사적체를 가중시키고 있다”며 “도 인사적체로 인한 부작용이 공무원 비위로 이어지고 있다고 판단돼 비위근절을 위해 인사제도 쇄신과 내부 정화 활동을 추진해 줄 것”을 당부했다.

공공계약 투명성에 대한 의견도 제시됐다. 유병국 의원(천안3)은 “1000만원이상 수의계약 내역 중에 계약금액이 1억원이 넘는 수의계약이 11건”이라며 “비록 법령에 의해 수의계약이 가능하다고 하더라도 공공계약은 공개입찰이 원칙이기 때문에 계약이 고가인 경우 수의계약을 지양하고 공개입찰을 실시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밖에도 윤지상 의원(아산4)은 비정규직 근무자 처우개선을 주문했고 이용호 의원(당진1)은 충남도의 적극적인 공유재산 활용과 정보화마을의 컨텐츠 개발 등 능동적인 지원을 제안해 주목을 받았다. 한편 이날 도의회 건설해양소방위원회는 예산소방서와 서산소방서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해 동절기 화재예방 대책을 당부했으며 도내 최대 석유화학단지인 서산지역을 찾아 안전 문제를 살폈다.

전홍표 기자 dream7@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