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학 특보 사무실 압수수색
회계책임자 구속영장 재청구

▲ 대전지검이 6·4 지방선거 당시 권선택 대전시장 후보 선거사무소의 불법 선거운동 의혹을 수사 중인 가운데 7일 검찰 수사관들이 김종학 대전시 경제협력특별보좌관 사무실에 대한 압수수색을 마친 후 자료를 옮기고 있다. 허만진 기자 hmj1985@cctoday.co.kr

<속보>=검찰이 권선택 대전시장의 턱밑까지 수사 수위를 높이고 있다.

지난 6·4 지방선거 당시 권선택 대전시장 선거사무소의 불법 선거운동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은 지난 7일 권 시장의 최측근인 김종학(51) 대전시 경제협력특별보좌관의 사무실과 자택을 전격 압수수색했다. 

9일 대전지검 공안부에 따르면 검찰은 지난 7일 오전 11시부터 오후 2시까지 대전시청사 10층의 김 특보 사무실과 유성구 전민동의 김 특보 자택을 압수수색해 컴퓨터 하드디스크와 각종 서류 등을 확보했다. 검찰은 선거 당시 권 캠프 차원에서 전화홍보 선거운동원들에게 4600여만원의 수당을 불법으로 지급한 과정에 김 특보가 개입한 것으로 보고 있다.

이와 함께 검찰은 김 특보가 권 시장의 선거 전 싱크탱크 역할을 한 ㈔대전미래경제연구포럼을 통해 불법 선거운동을 벌인 혐의를 포착, 수사를 확대하고 있다. 검찰은 이에 따라 김 특보에 대해 출국금지 조치를 내렸으며, 빠르면 내주 중 소환 조사할 예정이다. 김 특보는 지방선거 당시 권 캠프에서 ‘자원봉사자’ 신분으로 일하며, 공식 직책을 맡지 않았지만 사실상 캠프를 총괄 지휘한 것으로 알려졌다.

권 시장이 대전시 행정부시장으로 일할 때 인연을 맺은 김 특보는 국회의원 시절 권 시장의 보좌관으로 8년 동안 곁을 지킨 측근 중의 측근으로 꼽히며, 시장 취임 뒤 경제협력특별보좌관으로 발탁됐다. 한편 검찰은 선거 당시 권 캠프의 회계책임자로 일한 김모(48) 씨에 대해 구속영장을 재청구했으며, 권 시장의 사조직인 ㈔대전미래경제연구포럼에서 핵심 업무를 맡은 포럼 관계자에 대해서도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이들은 전화선거운동원들에게 돈을 전달한 혐의와 함께 포럼의 설립과 운영 과정에서 불법 선거운동을 하고, 일부 회원들에게 특별 회비 명목으로 돈을 받은 혐의도 받고 있다.

최예린 기자 floye@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