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안전상담]

Q. 소방공무원을 선발하는 방법을 자세히 설명해 주세요.

A. 소방공무원은 크게 3가지 종류로 선발하고 있습니다.

첫번째는 소방간부후보생입니다. 매년 소방방재청장의 시행계획에 의해 실시되며, 최종선발이 되면 소방위로 임용됩니다.

한국사, 헌법 등 5과목의 필기시험과 체력시험, 신체검사, 면접 등의 점수가 합산돼 선발되며 21세 이상 40세 이하의 남·여 모두 시험에 응시할 수 있으나 군 복무기간에 따른 나이연장과 운전면허 소지 등 자격제한이 있습니다.

두번째는 소방공무원 공개경쟁 채용시험입니다. 응시연령과 자격제한은 간부후보생과 동일하나 지방공무원 특성상 응시지역 제한이 있습니다.

즉 대전에서 공개경쟁 시험에 응시하려면 당해 1월 1일 이전부터 필기시험 합격 발표일까지 대전에 주소지를 갖고 있거나 당해 년 1월 1일 이전까지 대전시에 주소지를 3년 이상 두고 있어야 합니다. 필기시험은 국어, 영어 등 5과목이며 체력시험, 신체검사, 면접 등의 합산점수로 최종 선발됩니다.

마지막으로 소방공무원 제한경쟁 채용시험으로 중앙소방학교와 자치단체에서 시행하고 있습니다. 중앙소방학교는 소방관련학과 졸업자, 응급구조학과 졸업 후 응급구조사 1급 소지자, 의무소방원 전역 또는 6개월 이내 전역예정자를 대상으로 하고, 자치단체는 소방·구급·화학분야 등 해당분야에서 자격증을 소지한 후 2년 이상 종사 경력이 있어야 합니다.

자격제한은 위와 동일하나 응시연령은 20~40세로, 국어 등 필기 3과목과 체력시험, 신체검사, 면접 등의 합산점수로 선발됩니다. 기타 선발시기 등 소방공무원 임용과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대전소방본부 소방행정과(042-270-6113)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대전시소방본부 제공>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