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 “호통·망신국감 안돼… 정부 중점과제 뒷받침”
야 “줄푸세 실체 파헤쳐 민생 지켜낼 것” 날세워

새누리당은 7일부터 시작되는 이번 국감에서 '망신주기, 호통국감' 대신 안전과 민생에 집중키로 했다.

새누리당은 박근혜 정부의 경제 살리기와 공무원연금 개혁 등 중점 추진과제를 뒷받침하기 위해 국감을 통해 대안을 제시하면서 야당의 정치 공세를 적극 차단하겠다는 의도다.

반면 새정치민주연합은 박근혜정부의 반 서민정책인 '줄푸세'를 집중적으로 파헤치겠다고 선언했다.

김무성 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국정감사는 국민의 눈높이에서 행정부가 일을 잘하고 있는지 꼼꼼하고 엄정하게 매의 눈으로 살펴야겠다"며 "그간 국민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했던 일부의 보여주기식 증인에게 호통치고, 망신을 주면서 인격모독을 하는 국감은 절대 있어서 안 되겠다"고 말했다.

이완구 원내대표는 "국감이 시작되겠지만 아직도 국회에 대한 국민들 시선은 그렇게 썩 좋지 않다”며 "내실 있고 이로운 국감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 그중에서도 국민의 안전 문제, 민생경제 문제가 대단히 중요하다"고 밝혔다.

김태호 최고위원은 "국감 대상기관도 작년에 비해 늘어났고 증인도 늘어났다"며 "국감이 민생을 외면한 국회 내 면책특권을 이용한 여야 정쟁의 도구로, 기업인들을 무차별적으로 불러 증인으로 채택해 수퍼갑질의 모습으로 보여지고 있다는 것이 참으로 아쉽다"고 강조했다.

주호영 정책위의장은 "사실은 8월 휴가를 반납하고 준비를 많이 했다. 10월7일부터로 안정해져 있지만 사실상 준비를 많이 했다"며 "다만 정쟁이라든지 무분별한 폭로를 계속할 때는 이런 것들이 지적을 많이 받지 싶다. 여야는 이점을 각별히 유념해서 이번 국감이 모범적인 국감이 되도록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새정치연합 정세균 비대위원은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이번에 국정감사를 통해서 박근혜 대통령이 금과옥조처럼 간직하고 있는 줄푸세를 폐기시켜야 할 것"이라며 "박근혜 정부의 서민증세, 부동산 규제완화, 카톡 검열 등 일련의 반 서민정책은 결국 줄푸세라고 하는 민낯을 드러낸 것과 다름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정 비대위원은 "고소득층의 세금은 줄이고 무분별한 규제완화를 남발하면서 법질서를 명분으로 마음에 안 드는 국민들에게 공권력을 앞세우고 있다"며 "한때는 줄푸세가 곧 경제민주화라고 우기면서 그 말도 많고 탈도 많은 줄푸세를 신봉하면서 강조해 왔다"고 밝혔다.

또 "이미 이명박 정부부터 이어진 줄푸세 정책은 일자리를 늘릴 수도, 내수를 진작 시키지도 못하고 오히려 경기침체와 양극화 심화로 귀결됨이 증명되었다"며 "이번 국정감사에서는 줄푸세의 실체를 낱낱이 파헤쳐서 줄푸세를 저지하고 반드시 민생을 지켜낼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서울=박명규 기자 mkpark0413@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