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치연합 새로운 방안 제시했으나 3자간 의견 맞서
30일 재협상… 앞서 열린 원내대표 만남서도 성과 없어

▲ 새누리당 이완구·새정치민주연합 박영선 원내대표와 세월호 유가족 대표가 29일 국회 운영위원장실에서 여야-세월호 유가족 3자회동에 앞서 손을 잡고 있다. (왼쪽부터) 새정치민주연합 박범계 원내대변인, 김영록 원내수석부대표, 우윤근 정책위의장, 박영선 원내대표, 새누리당 이완구 원내대표, 전명선 세월호 유가족 대책위원회 위원장, 새누리당 김재원 원내수석부대표, 이장우 원내대변인. 연합뉴스

여야 원내대표와 세월호 유족 대표가 29일 참사 이후 첫 3자 회동을 했으나 구체적인 성과를 내지는 못했다. 새누리당 이완구·새정치민주연합 박영선 원내대표와 세월호 유가족대책위원회 전명선 위원장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만나 세월호특별법 제정과 국회 정상화를 위한 방안을 놓고 허심탄회하게 의견을 교환했다. 여야 원내대표와 세월호 유가족 대표 등 3자가 만나 세월호법에 대해 논의를 시작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세 사람은 이날 오후 3시30분경 국회 운영위원장실에서 만나 양 당의 정책위의장, 원내수석부대표, 대변인 등과 나란히 서서 포토타임을 가진 뒤 곧바로 비공개로 협의에 들어갔다.

새정치연합 측은 이날 세월호법 내용과 관련해 지금까지와는 다른 새로운 방안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3시간 동안 이어진 회동에서 세월호 진상조사위원회에 수사권·조사권을 주는 방안과 특별검사 추천권 문제 등을 놓고 3자간 의견이 맞서 접점을 찾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여야 원내 지도부와 유족 대책위는 이날 논의 내용을 토대로 각자 의견을 수렴한 뒤 30일 다시 회동해 협상을 이어가기로 했다. 특히 유족 대책위는 이날 밤 총회를 열어 다른 단원고생 유족들의 총의를 모아볼 예정이다.

이 원내대표는 기자들과 만나 "오늘은 더 협상이 없다"면서 "(야당의 새로운 안은) 오늘 처음 들어봤다. 구체적인 얘기는 안 하는 게 도리"라고 말했다.

이에 앞서 여야 원내대표가 사흘만인 29일 만나 국회 정상화와 세월호법 타결을 위한 협상을 재개했지만 구체적인 성과를 내지 못했다.

여야 원내대표는 회동에서 30일 예정된 국회 본회의를 정상적으로 진행해 계류 안건을 처리할지 여부와 세월호 특별법 타결 방안 등을 논의했으나 기존 입장만 되풀이 했다.

이 원내대표는 세월호법 '2차 합의안'을 수용하거나 본회의에 야당이 조건 없이 들어와 안건 처리에 협조해야 한다는 기존 입장을 고수했다.

반면 새정치민주연합은 이날 의원총회가 예정된 만큼 새누리당이 집권 여당답게 유연한 태도를 보이면 국회 정상화에 도움이 될 것이라며 새누리당의 태도변화를 요구했다.

서울=박명규 기자 mkpark0413@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