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장에 개최요청서 전달… 자정까지 국회 대기방침
소속의원 전원 참석해야 의결 가능… 2·3중 참석 독려

새누리당이 소속 의원 총동원령을 내리는 등 26일 본회의 강행방침을 밝히자 새정치민주연합은 국회를 무시하는 처사라며 강력히 반발하고 있다. 새누리당은 25일 정의화 국회의장에게 소속 의원 전원 명의로 '26일 본회의 개최 요청서'를 전달한데 이어 소속 의원들에게 26일 자정까지 국회에서 대기토록 했다.

새누리당은 단독으로라도 본회의를 열어 91개 계류 법안을 처리한다는 방침으로 야당의 본회의 참석을 압박하고 있어 본회의 개최 여부가 정국분수령에 고비가 될 것으로 보인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25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내일(26일) 본회의는 국회 의사일정에 따라 예정대로 열려야 한다"며 "새누리당도 단독개최는 가장 피하고 싶은 최후의 선택이다. 그러나 민생과 경제에 무한 책임 있는 집권여당으로서 우리가 해야 할 일은 꼭 해야 한다"고 본회의 강행방침을 밝혔다.

이완구 원내대표는 "내일 민생 본회의에서는 정상적이고 내실 있는 정기국회를 향한 출발점이 될 것"이라며 "국정감사, 교섭단체대표연설, 예산안 및 법안처리 등 정기국회 주요일정들이 최대한 공정하게 진행되기 위해 내일은 예정대로 진행이 되어야 한다"고 거듭 주장했다.

이인제 최고위원은 "내일 국회 본회의에 야당은 아무 조건 없이 등원해야한다. 국회 등원은 국민에 대한 도리이지, 여당에 대한 시혜가 아니다"며 "과거의 그런 거부가 정치적 투쟁으로 정당화되던 시절도 있었다. 권위주의적 권력이 헌법의 가치를 이어갈 때 그걸 지키기 위한 정당성을 가지고 있을 때 국민의 지지도 받았고, 그것이 우리 정치발전에 기여를 한 일도 있다. 그러나 지금 상황은 전혀 다르다"고 말했다.

김재원 원내수석부대표는 "26일 본회의에는 당 소속 의원 전원이 참석해야만 야당이 불참하더라도 의결이 가능하다"며 "그래서 지금 당 소속 의원 전원을 상대로 참석 독려를 하고 있으며 특히 국무위원 겸임 위원들의 일정조정, 또 해외에 체류 중인 의원들의 즉각 귀국을 요청해서 2중, 3중으로 의원들의 참석을 독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새누리당의 본회의 강행방침에 맞서 새정치연합 박영선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정 의장을 만나 여권의 본회의 단독 개의 및 법안 강행 처리 움직임에 대해 강력히 항의했다.

박 원내대표는 “집권 여당뿐 아니라 대통령까지 나서 이런 식으로 국회를 무시하는 건 옳지 못하다”며 “의장이 직권상정용 의장이냐”고 따졌다.

정 의장은 “훌륭한 야당이 있을 때 훌륭한 여당이 있을 수 있다는 게 기본 철학”이라며 “야당이 정리되면 최소한 날짜를 맞출 수 있겠다고 해서 (의사일정을 결정)했는데 다른 의견이 있으면 듣겠다”고 답했다. 새정치연합 이석현 국회 부의장도 이날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어제 오후 정의화 의장에게 26일에는 본회의를 소집하지 말아달라고 요청했다"며 "유족대표단이 새로 구성돼 어제 우리 당 대표와 만났고, 주말에는 여야 간 깊이 있는 논의가 예상된다.

이런 상황에서 안건을 단독 처리하는 것은 협상 분위기에도 좋지 않고, 나쁜 선례를 남기게 될 것이다. 의장께서는 재고해 주시기를 거듭 요청 드린다"고 말했다.

이같이 야당이 강력히 반발하자 여야간 물밑접촉을 통해 여야 합의로 정기국회 첫 본회의가 29일로 연기될 가능성도 거론되고 있다.

새정치연합 문희상 비대위원장은 29일을 등원 날짜로 염두에 둔 것으로 전해졌으며, 새누리당 지도부 내에서도 야당이 29일 본회의에서 법안을 처리하겠다고 공언한다면 첫 본회의 날짜를 미룰 수도 있다는 견해를 내비친 것으로 전해졌다.

서울=박명규 기자 mkpark0413@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