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자 평가기준심의 또 연기
공공·과학성 세부기준도 없어
대전시 늦어도 11월까지 선정

대전 엑스포과학공원 재창조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 중인 ‘사이언스콤플렉스 조성사업’이 연장에 연장을 거듭하면서 제2의 유니온스퀘어로 전락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점차 높아지고 있다. ▶관련기사 2면

특히 민자방식으로 추진하면서도 이 사업에 참여 의사를 밝힌 업체들에게 모호한 개념인 ‘공공성과 과학성’을 계속 요구하면서 추진 일정에 큰 차질을 빚고 있다. 21일 대전시 등에 따르면 지난 7월 ㈜신세계와 롯데쇼핑㈜ 등 2개 컨소시엄이 사업참여 의사를 밝혔지만 아직까지도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을 위한 심의기준 및 평가일정을 확정하지 못했다.

또 지난 19일에는 사이언스콤플렉스 사업자 선정을 위한 평가 기준을 마련키로 하고, 이를 위한 ‘평가기준심의위원회’를 열기로 했지만 이들 업체들과의 추가 협의 등을 이유로 재연기된 것으로 확인됐다.

시 관계자는 “업체들과의 사업 추진을 위한 추가 조율이 끝나지 않아 19일로 예정된 평가심의위원회를 열지 못했다”면서 “그렇지만 모든 계획들이 순차적으로 진행되고 있어 늦어도 11월까지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시는 민선 6기 출범과 함께 “공공성과 과학성을 강화해야 한다”는 명분으로 이들 업체에게 추가 부담을 요구하고 있지만 정작 이를 평가할 세부기준조차 아직 마련하지 못하면서 사업만 지연되고 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현재 시는 업체들에게 공공성과 과학성 등을 포함한 새로운 추가 평가항목을 전달했지만 이에 대한 보완자료 등의 명확한 세부지침은 마련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에 앞서 심의 항목, 배점 등을 확정하기 위한 ‘평가기준심의위원회’ 등 행정적인 절차를 거쳐야 하기 때문에 최종 사업자 선정은 연말에 가서야 윤곽이 나올 전망이다.

이에 대해 관련 전문가들은 “공공성과 과학성은 엑스포과학공원 옆에 위치한 국립대전과학관에 가면 얼마든지 누릴 수 있다”고 전제한 뒤 “민자방식으로 추진하면서 왜 이토록 공공성과 과학성에 매달리는지 모르겠다”며 시의 전향적 자세를 요구했다.

한편 사이언스콤플렉스 조성사업은 대전 유성구 도룡동 엑스포과학공원 내 5만 4048㎡부지에 2500억원을 투입해 창조경제전진기지와 과학, 문화, 쇼핑, 업무 등이 어우러지는 융·복합 시설을 마련하는 사업으로 당초 지난 7월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 내년 6월 착공한다는 목표로 추진됐다.

이호창 기자 hclee@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