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사이언스콤플렉스’ 추가평가 업체들 부담
전문가들 “모호한 기준으로 사업지연 잘못된 행정”

‘사이언스콤플렉스 조성사업’과 관련 대전시가 민간사업자들에게 일방적 추가 요구, 기준·일정 변경 등의 지나친 요구를 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유니온스퀘어, 도시철도 2호선, 유성복합터미널 등 그동안 대전에서 추진됐던 대형사업들이 대부분 실패하거나 지연되는 상황에서 엑스포재창조사업의 일환인 사이언스콤플렉스 조성사업마저 중단되거나 지연될 경우 지역경제에 엄청난 후폭풍이 예상된다는 점에서 특단의 대책마련이 시급하다는 주장이 점차 설득력을 더하고 있다.

특히 이 사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시가 참여 의사를 밝힌 업체들에게 개념도 모호한 ‘공공성 및 과학성’을 강요하면서 추진일정이 늦어지는 것은 물론 사업의 방향성마저 흔들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는 우선협상대상자 선정과 관련 이 사업에 대한 참여의사를 밝힌 신세계와 롯데 등 2개 컨소시엄에 과학체험 프로그램의 확대, 지역기여 등 공공성과 과학성이라는 항목을 추가, 평가기준을 변경했다.

이에 따른 사업계획서의 제출도 이들 업체들에게 요구했으며, 현재 이를 위한 협의를 진행 중이다.

문제는 지난 7월 사업계획서를 제출한 이들 업체들 입장에서는 시의 이번 추가 요구에 따른 부담이 한계치라는 점이다. 이미 나름의 ‘필승카드’를 내세운 업체들에게 또 다른 비용부담은 사업 포기도 고려할만한 수준이라는 것이 업계 관계자들의 공통된 의견.

이 사업계획서는 2개 업체가 모든 경우의 수를 고려해 도출해 낸 ‘최적의 안’인만큼 공공성 및 과학성이라는 또 다른 평가기준은 롯데와 신세계가 구성한 경쟁구도의 틀을 통째로 뒤흔드는 변수가 될 수 있어 참여업체들에게 적지 않은 부담이기 때문이다.

한 업체의 관계자 역시 “서로경쟁을 하는 상황이다보니 변수의 등장에 신경이 많이 쓰인다”고 밝히는 상황. 이에 따라 ‘사이언스콤플렉스 조성사업’은 계속 지연되고 있고, 시 내부에서도 “만약 이들 업체들이 사업 포기를 결정할 경우 대안도 없는 상황에서 최악의 수로 갈수도 있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또 시가 추가로 요구한 평가항목 중 △재원조달계획 △건설계획 △관리운영계획 △공공기여도 등도 지나치게 ‘추상적’이고, 기존 평가항목과 겹치는 부분도 있어 엉터리 기준에 부실 심사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감이 적지 않다.

이에 대해 관련 전문가들은 “시가 내세운 추가적인 평가기준이 향후 사이언스콤플렉스 조성에 얼마나 좋은 영향을 미칠지 아무도 알 수 없다”며 “모호한 기준을 굳이 제시하면서 사업 추진을 더디게 하는 것은 옳은 행정의 모습이 아니다”라고 꼬집었다.

김영준 기자 kyj85@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