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지역 장애인들 기자회견
이용편의 증진법 개정 요구

▲ 대전장애인차별철폐연대 회원들이 2일 대전복합터미널에서 "장애인이 이용하는 시외·저상버스 증차촉구" 기자회견을 갖은 뒤 시외버스에 탑승을 시도하다 장애인을 위한 리프트 시설이 없어 결국 오르지못해 버스를 바라보고 있다. 정재훈 기자 jprime@cctoday.co.kr

대전지역 장애인들이 추석 명절을 앞둔 2일 “저상버스를 늘려 교통약자도 대중교통을 이용해 고향에 갈 수 있도록 해달라”며 교통복지 확대를 촉구했다.

대전장애인차별철폐연대는 이날 동구 용전동 대전복합터미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장애인도 시민으로서 당연히 고속버스, 시외버스 등을 이용할 권리가 있으며, 이를 이용해 고향에 가고 여행을 할 자유가 있다”며 “정부와 국회는 즉각 이동편의증진법을 개정하고, 장애인의 정당한 권리를 보장할 수 있는 구체적인 정책과 예산을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법’이 제정된 지 10여년이 흘렀지만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는 장애인의 권리는 여전히 심각한 제약을 받고 있으며, 이동권을 보장하기 위한 정부의 정책은 생색내기 수준에 머물고 있다”며 “전국적으로 저상버스의 도입률은 14.5%(2013년 기준)에 불과하고, 154개 기초자치단체 중 100여곳은 아직 저상버스를 단 1대도 갖고 있지 않은 실정”이라고 지적했다.

최예린 기자 floye@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