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우여 교육부장관-유족들 면담, 사고직후 합의 불이행 강력항의,
재발방지책 마련 등 의견 전달, 황 장관, 향후 추가 면담 약속

지난해 7월 사설 해병대캠프 참사 당시 여당 대표였던 황우여 신임 교육부 장관이 취임 후 처음으로 유족들을 만났다.

유족들은 이 자리에서 교육부와 협의 중인 재발방지책과 관련한 장관의 적극적인 협조와 추가 면담을 요청했고, 황 장관은 “앞으로 유족을 더 만나 얘기를 경청하겠다”고 답했다.

사설 해병대캠프 참사 희생자 유족들은 1일 오후 1시 서울 여의도 교육시설재난공제회에서 황우여 신임 교육부 장관과 면담을 갖고, 사고 이후 진행 상황에 대해 설명한 뒤 재발방지책 마련을 위한 의견을 전달했다.

이날 자리는 지난달 교육부 장관 내정자 청문회 당시 야당 의원의 질문에 황 장관이 ‘유족을 만나겠다’고 약속한 것을 지키는 차원에서 마련된 것으로 풀이된다. 유족들은 황 장관과 1시간 40분 동안 대화하는 동안 지난해 사고 직후 합의한 사항들을 교육부가 아직도 이행하지 않고 있는 상황에 대해 강하게 항의했다. 특히 교육부가 이면 합의를 유도해놓고, 이를 빌미 삼아 유족과의 약속에 대해 ‘모르쇠’로 일관한 것에 대해 토로했다.

이후식 사설 해병대캠프 참사 희생자 유족 대표는 “그동안 쌓였던 감정들이 밀려오면서 유족들이 황 장관에게 그 간의 억울함 등 많은 이야기를 쏟아냈고, 장관은 유족의 이야기를 경청하는 태도를 보였다”며 “모든 이야기를 들은 후 황 장관은 향후 추가적인 면담을 유족에게 약속했다”고 말했다

현재 유족들은 학생 재난·안전 사고 재발을 막기 위한 구체적인 내용들을 교육부 측과 협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유족 측은 지난해 사고 후 1년여 동안 ‘학생 안전의 날’ 지정과 초·중·고교생의 안전교육 의무이수 제도 도입, 학생 안전체험관 건립 등 실질적인 재발방지책 마련을 위해 청와대, 교육부, 안전행정부, 여성가족부 등에 의견을 전달해 왔다.

한편 지난해 7월 충남 태안의 사설 해병대캠프 참사로 공주사대부고 학생 5명이 목숨을 잃었을 때 새누리당 대표였던 황 장관은 사고 직후 당 최고위원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우리의 가슴을 아프게 하는 충남 태안에서의 고교생 무허가 해병대 캠프 사고도 인재(人災)다. 충분히 예측 가능한 위험을 피하지 못한데 대해서 정중히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밝힌 바 있다.

최예린 기자 floye@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