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채널 혼선·과정 불신 없애려면
여·야·유가족 마주앉아 협상해야”
與 “재합의 깬 책임 추궁 모면
사태 정치공방 변질 노리는 전략”

새정치민주연합은 24일 새누리당에 여야와 유가족이 참여하는 3자협의체를 구성해 세월호 특별법 협상을 벌일 것을 공식 제안했다.

박영선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 소속 시·도지사와의 예산정책협의회에서 "진상규명이 가능한 특별법을 제정하라고 요구하는 유민 아빠의 목숨을 건 단식은 병원에서도 계속되고 있다"며 "대통령 면담을 요구하는 유가족들이 청와대 앞 노상에서 밤을 또 지새웠다"고 밝혔다.

박 원내대표는 "이 상황을 너무도 안타깝고 죄송스럽게 생각한다"며 "미흡하지만 그동안 여야 협상을 통해서 진상규명위원회 구성 방식에 진전이 있었고, 특별검사의 추천권도 유가족의 뜻을 반영할 길을 열었지만 아직도 유가족께서 부족하다고 하시니까 더욱더 끝까지 노력을 해보겠다"고 말했다.

이어 "이는 정부여당에 대한 유가족의 불신에서 기인한다. 따라서 이제는 유족 대표와 여야 대표가 마주앉는 3자 대화가 필요한 상황"이라며 "유가족 측은 이미 7월 10일에 3자 협의체 구성을 제안을 한 바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제는 여당이 3자 협의체 구성 방안을 받아들여야 할 시점"이라며 "그동안의 협상과정에서 채널의 혼선, 과정의 불신을 걷어내야 하는 상황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박 원내대표는 "새누리당 이완구 원내대표께서도 어제 유연하게 전향적으로 접근하겠다고 했다"며 "이런 뜻을 하나로 묶어서 불신을 넘어서 진상규명으로 가기 위한 3자간 논의가 바로 시작돼야 한다. 유가족 측에서는 이런 3자간 논의에 대해서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다고 했고, 새누리당에도 제가 이 뜻을 전했다"고 강조했다.

또 "세월호 특별법은 참사의 진상규명 차원을 넘어 이제는 우리 사회의 최대 갈등 요인을 극복하는 일이 됐다”며 "이 벽을 넘어야 상처받은 국민의 마음을 치유하고, 국회도 정상적인 가동이 가능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새누리당은 이날 세월호 특별법 제정을 위해 여·야·유가족의 3자협의체를 구성하고 박근혜 대통령이 나서야 한다는 새정치민주연합의 주장을 일축했다.

새누리당은 야당의 제안이 유가족의 반대를 구실로 재합의를 깬 데 대한 책임 추궁을 모면하고, 동시에 박 대통령의 '개입'을 요구함으로써 이 문제를 정치 공방으로 변질시키려는 전략이라고 보고 있다.

서울=박명규 기자 mkpark0413@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