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스템 지도에서 CCTV 검색 안돼…연계 안되는 CCTV도 있어
시청 예정지역 이전후 ‘관제센터 이전-경찰서 통합’ 논의도 필요

세종시가 막대한 예산을 투입해 추진해온 CCTV 관제시스템이 총체적으로 부실 구축되고, 관리가 소홀했던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특히 ‘통합관제선터’가 현재 시청(본청·옛 연기군청)내에 설치 운영중이지만 내년 시청을 세종시 예정지역으로 이전하면 ‘통합관제센터’도 이전할지 아니면 세종경찰서로 이전시켜 말그대로 통합 운영할 것인지도 논의돼야 할 사항이다.

안전행정부는 지난해 세종시정 1기를 감사하는 과정에서 A4용지로 300페이지 분량을 주의·시정 조치토록 하는 과정에서 문제점을 하나하나 지적하며 개선토록 했다.

이 과정에서 ‘세종시 CCTV 관제시스템’은 2008년부터 2013년 12월 3일까지 어린이보호 및 방범 목적 등의 CCTV 304대를 설치(경찰청 관리 및 재난재해용 등 포함)하고 이를 관제(제어)하기 위해 2009년 2월부터 같은해 6월까지 모 회사 등 1개 업체를 선정 8억 9500만원의 사업비를 들여 구축돼 관제시스템 정보통신(U-방범서비스) 시범적용사업으로 운영돼 왔다.

하지만 사업자가 제안한 관제센터 구축사업의 제안서에 의하면 ‘GIS S/W’는 영상 관제업무의 핵심이 되는 부분으로서 신고자 위치와 카메라 위치 등 현장의 주요 시설물 위치 및 도주로 등을 차단하도록 관제 요원이 최종적으로 이용하는 관제 업무의 효율을 증대시켜 주는 S/W로서 영상정보 서버 SDK 활용 동영상 정보검색 기능, 실시간 비디오 리플레이(Replay)기능 구현 등이 가능하도록 하고 있음에도 구현됨이 없이 준공처리됐다.

따라서 실제 상황 발생시 특정 위치에 설치된 CCTV를 GIS S/W(시스템)와 연계해 검색할 수 없도록 돼 있어 단순히 GIS 맵에 CCTV의 아이콘을 삽입하고 아이콘에 영상정보를 단순히 링크시켜 놓음으로서 지도의 특정 위치 검색으로 특정 CCTV를 곧바로 검색할 수 없게 구축됐다.

또한 2011년도 관제센터 구축사업에 참여한 업체의 폐업 등으로 세종시와 연락이 단절돼 2012년 이후 구입 설치(59대) 및 연계(옛 청원·공주지역 CCTV연계)된 82대의 경우 GIS의 맵 상에 아이콘(즉정 이미지) 조차 표시할 수 없어 GIS의 맵과 전혀 연계되지 않고 CCTV 영상관리시스템이 관리되고 있어 문제점으로 지적됐다.

아울러 개발예정지 내에 CCTV 관제센터 구축 협의 미흡에 따른 향후 통합 관제센터의 효율적 운영에 한계가 나타난 만큼 부실 여부를 면밀히 검토한 후 관련시스템 관리전환이 되도록 힘써야 할 것이다.

이와 관련 시의 한 관계자는 “안행부에서 처분요구한 부분에 대해 면밀히 검토해 보완 추진하고 있으며 통합관제센터에 대한 위치 및 운영 등에 대해서는 고민중에 있다”고 밝혔다.

세종=황근하 기자 guesttt@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