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리당략 접고 민생경제 해결 나서야” “방탄국회 중지” 원포인트 국회 제안

새누리당은 20일 여야 간 지난 19일 재합의한 세월호 특별법 제정을 요구하며 당리당략에 흔들리지 말고 민생경제 해결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또 새정치민주연합이 22일 임시국회 소집을 요구하자 검찰 수사를 받는 의원 보호를 위한 ‘방탄국회’로 오해를 살 수 있다며 25일 ‘원포인트’ 국회 소집을 제안했다.

김무성 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중진 연석회의에서 “국회는 세월호 블랙홀에 빠져 국민을 위한 민생·경제 법안들을 하나도 처리하지 못하고 있다”며 “세월호에 묶이는 동안 경제 활성화의 골든타임은 화살처럼 지나가고 경제침체 위기를 탈출할 절체절명의 기회가 눈앞에서 사라질 위기에 놓여 있다”고 말했다.

이어 “야당도 당리당략에 흔들리지 말고 국민의 목소리를 듣고 민생경제 최우선의, 상식의 정치를 해주실 것을 부탁드린다”고 말한 후 유족에게는 “세월호 사고에 대한 철저한 진상규명과 사고수습 대책을 세우겠다고 약속 드렸고, 국가대혁신 과제를 완수할 수 있도록 국회와 정부를 믿고 맡겨주시길 부탁 말씀드린다”고 당부했다.

이재오 의원은 “세월호 유가족들은 처음부터 유가족 동의 없는 합의는 받아드릴 수 없다고 이미 수차례 공언했다”며 “그러면 야당 대표들이 합의에 진정성이 있으려면 먼저 유가족 대표와 합의해야 한다”고 야당의 협상 절차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김태호 최고위원은 “여당이 수사권과 기소권을 사실상 포기하는 수준까지 양보 했다고 본다”면서 “세월호와 국정을 분리해서 이제 더 이상 세월호를 볼모로 잡아 정쟁의 대상으로 만들면 안된다”고 말했다.

김재원 원내수석부대표도 기자들과의 간담회에서 야당의 임시국회 소집에 대해 “여야 의원에 대한 영장이 (19일 저녁) 청구된 뒤 자정 직전에 임시국회 소집을 요구한 것은 누가 봐도 방탄 국회”라면서 “현재 제출한 임시국회 요구서를 철회한 후 25∼31일 임시회를 열어 25일경 원포인트 국회를 여는 게 바람직하다”고 설명했다.

박대출 대변인은 “새정치민주연합은 세월호 특별법의 조속 처리를 위해 소집요구서를 냈다고 주장한다”며 “그 주장을 입증할 길이 있다. 세월호 특별법은 처리해주고, 소속 의원 방탄은 하지 않으면 된다”고 강조했다.

이어 “구속영장이 청구된 야당 의원들이 내일 영장실질심사에 응하면 될 것”이라며 “억울한 부분이 있다면 법에 따라 당당히 판사 앞에서 무죄를 입증하면 될 일”이라고 말했다.

서울=박명규 기자 mkpark0413@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