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선, 유족에 “재재협상 없다” 전해 구속영장 청구에 野탄압저지위 구성

▲ 새정치민주연합 박영선 국민공감혁신위원장(오른쪽)이 20일 오전 서울 광화문 세월호 농성장을 찾아 세월호 희생자 유가족 김영오 씨와 면담을 하고 있다. 가운데는 문재인 의원. 세월호 가족대책위원회는 19일 이날 여·야가 합의한 세월호 특별법 재합의안에 대해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연합뉴스

새정치민주연합은 박대통령을 비롯한 여당 지도부가 세월호 유가족을 만나 문제해결을 위한 의지를 보여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 야당의원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를 야당탄압으로 규정하고 ‘야당탄압저지대책위’를 구성했다.

박영선 원내대표는 20일 박근혜 대통령에게 세월호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며 “38일째 단식농성 중인 세월호참사 희생자 고 김유민 양의 아버지 김영오 씨를 만나달라”고 요청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광화문에서 단식농성 중인 김 씨를 만난 후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이제 박 대통령도 유민 아빠를 만나 세월호 참사 문제를 해결하려는 의지를 보여야 한다. 간곡히 요청한다”고 밝혔다.

이어 “세월호 유가족이 그동안 새정치민주연합에 의지하고, 또 우리를 비판하는 일 모두 감사하다”며 “그런데 유가족이 그동안 새누리당을 찾지 못한 것에 대해서도 새누리당은 아프게 받아들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저희들이 잘못했으니 용서해달라고 했다. 유민 아빠가 건강을 회복해야 우리도 힘이 난다고 했다”며 “유민 아빠가 대통령 뵙고 말씀 들어보고 단식을 중단하시겠다고 한다고 당 회의에서 발언하겠다고 얘기를 했더니 고개를 끄덕끄덕 했다”고 설명했다.

박 원내대표는 그러나 유가족들의 ‘재재협상’ 요구에 대해서는 “그건 못한다고 말씀 드렸다”고 말했다.

이석현 부의장도 “정치는 곧 대화이고 대화는 진정성이 생명”이라며 “당장 오늘 여권과 새누리당 지도부가 유족 찾아가서 합의안을 놓고 진솔하게 대화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새정치민주연합은 또 검찰이 입법로비 청탁과 함께 금품을 수수한 혐의로 신계륜, 신학용, 김재윤 의원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한 것을 ‘야당 탄압’으로 규정하고 당내에 ‘야당탄압저지대책위’(가칭)을 구성하기로 했다.

조정식 사무총장은 “그동안 3명의 의원은 검찰 소환에 적극적으로 협조했고, 충실히 조사에 임했다”며 “그럼에도 검찰이 야밤에 기습작전 하듯이 전격적으로 구속영장을 청구한 것은 명백한 야당 탄압이고 사정 정국 조성의 신호탄”이라고 주장했다.

박범계 원내대변인은 “(검찰은)새누리당 박상은, 조현룡, 송광호 의원을 수사한다. 기계적으로 3대 3을 맞추는 듯한 느낌이 든다”며 “그러나 (여당의원들은)적어도 2달 이상의 방어준비를 할 기회를 줬다. 마음만 먹으면 증거인멸을 얼마든지 할 수 있는 시간을 줬다”고 말했다.

이어 “법원과 검찰이 군사작전을 하고 있다”며 “법 위에 성역이 없지만, 과연 이 수사가 시간과 금액과 혐의의 죄질 등등에서 여야의 균형이 맞춰진 수사인지 이 점에 대해서 국민께서 현명한 판단을 해 주시기를 진심으로 호소 드린다”고 밝혔다.

서울=박명규 기자 mkpark0413@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