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덕 문체부장관 후보 청문회
野 경력·불법 세금환급 등 지적 “세무지식 부족탓 납부할 것” 해명

▲ 김종덕 문체부장관 후보. 연합뉴스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는 19일 김종덕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열고 정책능력과 도덕성에 대해 검증을 벌였다.

새누리당은 김 후보자를 향해 국정안정에 노력해 줄 것을 당부한 반면, 새정치민주연합은 김 후보자의 편향된 경력(영상·광고 전문)과 도덕성에 대해 질의했다.

새누리당 박창식 의원은 “언론에 보면 논문이나 연구비, 아파트 다운계약서 이야기가 많이 있는데 준비를 완벽히 했느냐”고 물은 후 “문화 융성이 곧 국가 경쟁력인데 북한을 한류 동반자로 함께할 생각을 갖고 있느냐”고 질의했다.

같은 당 서용교 의원은 “박근혜정부 2기 막바지 청문회가 진행중인데 후보자는 빠르게 업무를 파악해 국정을 안정시켜 달라”고 당부했고, 신의진 의원은 “문체부 수장으로서 균형 잡힌 시각을 갖고 갈등해소에 다가가 달라”고 주문했다.

반면 새정치연합 배재정 의원은 “문화예술체육관광을 총괄하는 수장으로서 다양한 경험을 갖고 있는가에 우려의 목소리가 있다”며 “2010년부터 종합소득세를 납부하지 않았다가 청문회 준비를 시작한 후 납부했고, 소득이 있는 배우자를 본인의 연말 소득공제에 포함시켜 불법 세금환급을 받았다”고 도덕성을 지적했다.

같은 당 안민석 의원은 “편향된 전문 분야 직종에 오래 계셔서 청문회용 장관으로 그치지 않을까 우려 목소리가 있다”며 “박근혜 대통령 후보 캠프에 참여한 지인이 후보자를 추천했다는데 사실이냐”며 김후보자의 편향된 경력을 지적했다.

야당 의원들은 또 김 후보자의 경력과 세월호 참사, 광주비엔날레 사태 등 현안에 대한 인식과 소신에 대해 장관으로서의 자격에 우려를 표명했다.

김 후보자는 올해 광주비엔날레 특별전 파행과 관련해 “문체부는 지원은 하되 개입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고 말했다.

그는 파행 원인이 된 홍성담 화백의 작품 전시와 관련한 야당 측의 잇따른 질의에 대해 “표현과 창작의 자유는 헌법이 보장한 자유로 당연히 존중되어야 하지만, 문체부가 작품의 전시 여부에 대해 관여하지 않는다는 원칙을 분명히 말씀드린다”고 밝혔다.

종합소득세 등 미납 문제에 대해선 “연말정산을 포함해 세금을 미납한 데 국민께 사죄드린다. 세무 지식이 부족해 생긴 일”이라며 “조속한 시일 내 다시 정산해 혹 미납된 세금이 없는지 살펴보고 미납세금이 있다면 곧바로 납부하겠다”고 말했다.

서울=박명규 기자 mkpark0413@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