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회기 끝… 본회의 마지막 기회 원내대표 비공개 접촉 진전 없어
與 “단원고법·국감법 분리 처리” 野 “세월호법 국민에 양보” 강경

▲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와 박영선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가 18일 오전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에서 열린 김대중 전 대통령 서거 5주기 추도식에 나란히 참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여야는 7월 임시국회 회기 종료 하루 전인 18일 세월호특별법 제정을 놓고 상대방의 양보만을 요구한 채 타협점을 찾지 못해 파국위기를 맞고 있다.

새누리당은 ‘단원고 3년생 특례입학법 및 국정감사 분리법’에 대해 분리 처리를 요구하자 새정치연합이 거부 입장을 밝혀 이날 열릴 예정이었던 본회의 개최도 무산됐다.

여야는 이들 법안의 통과를 위해 상대방의 양보만을 요구한 채 기존입장을 고수해 타협에 진전이 없다. 새누리당 이완구, 새정치연합 박영선 원내대표는 전날에 이어 이날도 핵심쟁점인 ‘특검 추천권’ 부분에 대한 비공개 접촉을 통해 절충을 시도했으나 진전이 없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세월호특별법은 세월호특별법 대로, 민생경제법안은 민생경제법안 대로 분리 처리해야 한다”며 “다시 한 번 새정치연합에게 대승적 결단을 부탁한다”고 야당의 양보를 요구했다.

이어 “온 나라가 경제활성화의 골든타임을 놓칠까봐 노심초사하고 있는 상황에서 더 이상 경제활성화 입법을 지체할 시간적 여유가 우리는 없다”며 “정치권이 경제의 발목을 잡는다는 비난을 받지 않도록 야당은 세월호특별법을 볼모로 다른 민생경제 법안을 가로막지 말아주길 부탁한다”고 밝혔다.

주호영 정책위의장은 “오늘이 마지막인 단원고 3학년 특례 입학과, 국정감사분리법안들은 꼭 처리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반면 새정치연합 한정애 대변인은 “프란치스코 교황이 세월호 참사를 겪은 우리 국민에게 준 위로가 단순한 위로로만 끝나지 않으려면 새누리당의 결심과 결단이 필요하다”며 “세월호 특별법의 제정은 새정치민주연합에게 양보하는 것이 아니다. 세월호 특별법의 제정은 국민에게, 그리고 세월호 참사를 겪은 유가족에게 양보하는 것이다. 김무성 대표의 결단을 촉구한다”고 여당을 압박했다.

서울=박명규기자 mkpark0413@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