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경제통상진흥원 6월 업무종료
지역기업인 “사회적자본센터 무리”

대전지역 사회적기업 활성화가 부진을 겪는 사이 지원 규모가 대폭 축소될 위기에 놓였다. 지원기관의 업무종료에 따른 피해는 고스란히 지역 사회적기업들에게 미칠 것으로 예상돼 대전시의 정책변화가 요구되고 있다.

20일 대전시 등에 따르면 2007년부터 사회적기업 지원을 담당해 온 대전경제통상진흥원의 해당 업무가 예산 부족 등의 이유로 오는 6월 30일 종료될 예정이다.

정부의 예산구조조정 정책에 따른 예산 삭감 등의 영향으로 지원이 사라지는 것이다. 일단 지원 중단 이후에는 해당업무를 사회적자본센터가 대신한다는 게 대전시 측의 설명이다.

그러나 관련기업들 사이에서는 사회적자본센터가 대전경제통상진흥원의 공백을 채울 수 없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대전경제통상진흥원에서 7년간 쌓아온 사회적기업 지원 노하우와 인프라를 아직 인력배치 계획도 제대로 서지 않은 사회적자본센터가 대신하기에는 무리가 따를 수 밖에 없다는 이유다.

지역의 한 사회적기업 관계자는 "사회적기업 측과 협의도 없이 시에서 예산이 없다는 이유로 지원기관을 취소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라며 "풀뿌리사람들과 대전경제통상진흥원이 각각 업무영역이 다른데 한 곳이 사라지는 것은 기업 입장에서는 치명적"이라고 말했다.

대전경제통상진흥원의 지원이 종료되면 대전지역 사회적기업을 지원하는 기관은 사단법인 풀뿌리사람들 한 곳만 남게 된다. 한편 타 지자체의 경우 대전시가 지원기관을 줄이는 것과는 대조적인 모습이다. 가까운 충남과 경기, 인천, 강원, 경남 등의 경우 오히려 사회적기업 지원을 위한 지원기관을 개소하고 인프라 확장에 힘을 모으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 경기도의 경우 이달 사회적경제지원센터가 통합 설립됐고 충남은 사단법인 충남사회경제네트워크와 충남사회적경제지원센터 2곳이 별도 운영되고 있다. 이에 대해 대전시 관계자는 "별도의 지원센터를 설립하는 것 보다 기존 인프라를 활용하는 방향으로 나갈 것"이라며 "자본센터 외에도 사회적기업 매출증대를 위한 복합매장, 창업 인큐베이팅 등 대책을 세우는 중"이라고 말했다.

정재훈 기자 jjh119@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