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일부 백화점·마트내 반찬류
원산지·유통기한 표시없이 판매
행정당국도 표시위반 행위 몰라
업체들 부랴부랴 “수정토록 지시”

▲ 14일 대전의 한 백화점 식품코너에서 유통기한과 원산지가 표기되지 않은 반찬이 판매되고 있다. 정재훈 기자 jjh119@cctoday.co.kr

대전 일부 백화점과 대형 마트에서 원산지와 유통기한 표기가 안된 식품이 판매되고 있어 식품안전에 비상이 걸렸다. 특히 시민들이 많이 찾는 백화점 및 마트 식품 코너에서 이 같은 식품안전 불감증이 만연되고 있어 행정당국의 시급한 단속이 요구되고 있다.

시중에 판매되는 반찬류는 원산지와 유통기한을 판매대는 물론 담는 용기에도 반드시 기재하도록 법제화 돼 있다. 부득이하게 포장재에 표기를 할 수 없는 경우 스티커나 푯말을 이용해 표시하도록 규정돼 있다. 하지만 대전 일부 대형 식품코너에서는 이를 위반하고 있다.

14일 찾아간 대전 A 대형마트 식품코너에서는 유통기한을, 지역 B 백화점 식품코너는 원산지와 유통기한을 기재하지 않은 반찬류를 판매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A 대형마트 식품코너에는 천장에 원산지만 표시돼 있을 뿐 어디에서도 유통기한을 확인할 수 없었다. 지역 B 백화점 식품코너 상황은 더욱 심각하다. 반찬류 코너 어디에도 원산지와 유통기한을 확인할 수 없었으며 담는 용기는 물론 라벨지에도 원산지와 유통기한 표시는 없었다.

업체들도 이를 인정하고 있다.

지역 B 백화점 식품팀 관계자는 “식품 판매에 잘못된 점이 있는 것은 인정한다”며 “업체가 바뀐지 얼마 안돼 위반 사실에 대한 지적을 했고 바로 수정토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들 식품코너를 찾은 시민들은 황당하다는 반응이다.

대전 서구에 사는 주부 김모(43) 씨는 “시장이나 영세 반찬가게는 그나마 이해를 해도 많은 시민들이 찾는 대형 백화점이나 마트에서 원산지와 유통기한을 표시하지 않은채 반찬류를 판매하는 것은 심각한 문제”라며 “원산지와 유통기한 표시가 잘 관리될 것이라 판단해 비싼 돈을 주고 백화점이나 대형 마트 반찬가게를 찾는 것인데 이제 이곳에서 파는 반찬류를 어떻게 믿고 구매할 수 있겠느냐”고 반문했다.

문제의 심각성은 단속권한을 갖고 있는 행정당국이 이같은 식품 등의 표시기준 위반행위를 전혀 모르고 있었다는 점이다.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충남지원 관계자는 "대형마트나 백화점 같은 대형유통점의 경우 식품의 판매나 유통관리가 잘 돼 있을 줄 알았다"며 "시장과 영세상점은 부득이한 경우 푯말로 쓰도록 계도를 하고 있으며 대형마트나 백화점도 관리를 확대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 원산지표시제가 확대되기 이전에도 백화점과 대형마트는 원산지와 유통기한표시대상에 포함되며 관리 대상이었다.

정재훈 기자 jjh119@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