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지역 정화구역 제구실 못해
마사지업소·사행성게임장 성업
교육당국 인력핑계 현황도 몰라

천안지역 학교환경위생정화구역(이하 정화구역)이 유해시설로 인해 몸살을 앓고 있다. 불법 사행성 게임장은 물론 성매매 업소들까지 영업 중인 것으로 확인되면서 정화구역이 제 역할을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지난달 31일 천안교육지원청에 따르면 학교보건법에는 학교 주변 200m(상대정화구역) 이내에 유해시설이 들어설 수 없도록 하는 정화구역을 두도록 하고 있다.

현재 천안에는 196개의 정화구역이 지정돼 있다. 하지만 정화구역 내에서 불법 영업을 해 오던 유해업소들이 경찰의 단속에 덜미를 잡히고 있다.

지난달 24일 동남구 신방동에서 마사지샵을 운영하면서 성매매를 알선한 업주와 여종업원이 경찰에 검거됐다. 단속된 업소는 인근 A 중학교에서 불과 180여m 떨어진 곳에 위치해 있었다.

이에 앞선 지난달 13일에도 서북구 두정동에서 불법사행성 게임장 영업을 하던 종업원 2명이 경찰 단속에 덜미를 잡혔다.

이곳 또한 인근 B 초등학교에서 150~180m 가량 떨어져 있었으며 학생들의 통학로에 있었던 것으로 드러났다.

지난 2월 19일에는 두정동에서 오피스텔 3개를 임대해 성매매를 알선 한 업주와 종업원 등 4명이 검거됐다. 이들 역시 인근 C 중학교 정화구역 내에서 불법 영업을 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처럼 상황이 심각함에도 교육당국은 정확한 현황조차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 교육청은 매년 수차례 지자체와 경찰 등 유관기관과 합동점검을 펼치고 있다.

하지만 음성적으로 영업하는 불법 업소를 찾아내기는 사실상 쉽지 않다. 때문에 교육청은 일선 학교에 유해시설 실태파악을 요청하고 있다. 하지만 정작 학교들의 협조는 미비하다. 각 학교별로 생활지도 차원의 점검을 추진하고 있음에도 교육청과의 유기적인 연계는 이뤄지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교육지원청의 한 관계자는 "정확한 실태 파악을 하려면 일일이 학교 주변을 돌아봐야 하는 데 인력부족에 현실적으로 어려운 상황"이라며 "일선 학교들과 유기적인 협조체제를 갖출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해 보겠다"고 말했다.

천안=이재범 기자 news7804@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