탕정産團 편입주민들 보상방법 반발

해마다 인기와 명성을 더해 가고 있는 탕정포도축제가 돌연 취소돼 파문이 일고 있다.

포도축제를 주관해 온 탕정포도작목반협의회는 지난 16일 탕정지방산업단지에 편입되는 5개 마을이 포도축제 참가를 거부함에 따라 제9회 탕정포도축제를 취소했다.

이들 주민들은 삼성전자㈜가 탕정면 명암리 탕정T/C에 이어 갈산, 명암, 용두리 일원 63만 9409여평에 개발을 추진 중인 2단지를 공단 조성이 아닌 도시개발법에 의한 환지방식의 도시 개발, 우량농지 및 주거지 편입 반대, 공단이 아닌 신도시 계획대로 추진할 것 등을 주장하고 있다.

특히 거주권과 생계권, 재산권을 송두리째 빼앗기는 주민들의 아픔이 개발 논리에 밀리면서 행정당국의 적극적인 보호의지가 없다며 서운해 하고 있다.

더욱이 지역 균형발전과 지역 경제 활성화라는 명분을 내세워 해당 주민들의 생존권을 도외시하는 충남도와 삼성측에 상당한 불만을 갖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7월 31일 충남도로부터 지방산업단지 조성에 관한 최종 승인을 받은 삼성전자는 12일 탕정면 갈산리(탕정초교 옆)에 보상사무소를 개설하고 토지보상 등의 업무를 주공측에 일임했다.

이에 탕정T/C 2단지에 편입 예정인 용두1·2리, 명암1·4리, 갈산1리 포도작목반 작목반장들은 생계가 위협받고 있는 상황에서 축제에 참가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혀 포도축제가 취소됐다.

지난 8년간 탕정포도축제는 탕정포도의 우수성을 소비자에게 널리 알리는 한편 농민들의 땀의 결실을 자축하는 자리로 마련돼 포도 품명회, 포도 시식회, 포도가공 시연회와 연예인 초청공연 등을 열어 왔다.

한편 탕정포도는 탕정면을 중심으로 650여 농가가 450㏊에서 연간 1460t을 생산해 충남도내 수확량의 16.4%를 차지하고 있으며, 관수시설과 비가림시설 설치로 수분 적정함도 15%를 유지해 우수한 품질로 인정받고 있다.
?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