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퇴근 시간·교통비 부담
보호사들 대전 외곽 꺼려
내부 직원은 자꾸 도시로
서비스질 저하 우려 심각

“도심에서 거리가 멀다는 이유로 요양보호사 구하기가 쉽지 않아 정상적인 운영에 어려움이 많습니다.” 대전 외곽지역에 위치한 한 노인장기요양시설 관계자의 하소연이다.

대전 도심권에서 거리가 있는 외곽지역에서 운영되고 있는 노인장기요양시설과 노인재가복지센터가 인력난에 허덕이고 있다.

요양보호사들이 외곽지역 근무를 기피해 채용이 쉽지 않고 어렵사리 구해도 도심지로 이직을 하는 탓에 결원 발생도 잦기 때문이다.

요양보호사들이 외곽지 근무를 꺼리는 가장 큰 이유로는 출·퇴근에 상당한 시간이 소요돼 시간 낭비와 교통비 부담이 큰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넉넉하지 못한 보수를 받으며 출퇴근에 장시간이 소요돼 근무를 꺼리게 된다는 것이다.

이로 인해 외곽지역에 자리한 요양시설에서 요양보호사 1명을 채용하는데 평균 1주일 이상 소요되고, 노인재가센터는 이보다 더욱 오래 걸리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이들 시설의 인력난은 곧바로 경영적인 손실로 이어진다. 이들 시설은 입소 노인 2.5명 당 1명의 요양보호사를 의무적으로 고용을 해야하고 결원이 있을 경우에는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나오는 지원금이 삭감된다.

따라서 인력난과 더불어 운영비 부족으로까지 이어져 결국에는 요양서비스 질이 낮아지는 결과를 초래하게 되는 셈이다.

A노인장기요양시설 관계자는 “급하게 요양보호사를 구할 경우 자질을 미처 파악하지 못하고 채용할 수 밖에 없어 서비스의 질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며 “공단 측에서 채용과 관련된 지원금 삭감 부분에 융통성을 발휘하는 방안도 검토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병범 대전요양보호사협회장은 “요양보호사와 관련된 인력난을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외곽지역 근무를 기피하지 않도록 제도적인 대책과 함께 요양보호사들의 인식도 개선돼야 한다”고 말했다.

장수영 기자 furnhanul@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