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상용 충남지방경찰청장
세종·내포지역 치안대책은
아름파출소 신설·운영, 인력 증원
주민안전 치안인프라 지속적 확충
4대 사회악 근절 과제는
성폭력 전담팀 경찰서 3곳에 신설

▲ 지난해 12월 27일 취임한 박상용 충남지방경찰청장에게 충남지역 치안대책에 대해 들어보았다. 충남지방경찰청 제공

충남지방경찰청이 지난해 10월 내포신도시로 이전, 도민의 품으로 돌아와 첫 새해를 맞았다. 충남은 현재 서북부지역의 급속한 산업화와 더불어 세종 및 내포신도시 개발 등으로 치안수요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지난해 12월 27일 취임한 박상용 충남지방경찰청장을 만나 충남지역의 치안대책 등을 들어보았다.

대담=이종원 국장 (충남본부)

-충남지방경찰청장으로 취임한 것을 축하드린다. 취임소감은.

“대한민국의 중심부이자 서해안시대의 허브인 이곳 충남에서 216만 충남도민의 안전을 책임지는 중책을 맡게 돼 개인적으로 영광스럽지만, 이에 앞서 막중한 책임감과 사명감을 느낀다.

충남과의 인연도 깊어 현재는 세종경찰서로 명칭이 바뀐 조치원경찰서에서 1999년에 처음으로 경찰서장을 시작했다.

그래서인지 고향에 다시 온 것처럼 편하고 청장으로 있는 동안 좋은 일이 많이 있을 것 같은 예감이 든다.

주민 한 분 한 분을 내 부모·형제처럼 모시고, 도민 모두와 함께하는 도민 속의 충남경찰이 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

-충남경찰이 도민의 품으로 돌아와 새해를 맞았다. 충남경찰 수장으로서 감회와 각오는.

“지난 1945년 충남경찰 창설 이후 68년간 줄곧 대전에 위치했던 충남경찰청사가 지난해 내포신도시 신청사로 이전했다. 이제 충남경찰이 명실상부하게 도민의 품으로 돌아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감회가 새롭고 더 큰 책임감을 느낀다.

특히, 올해는 본격적인 내포시대를 맞아 새롭게 비상하는 충남경찰의 위상을 재정립하는 매우 중요한 시기가 될 것이다.”

-세종과 내포지역에 신도시 개발이 가속화 되면서 치안수요가 늘고 있다. 이에 대한 대책은.

“정부세종청사 2단계 입주와 충청남도 유관기관 이전에 따라 치안여건이 가장 급변하고 있는 곳이 세종시와 내포신도시다. 실제로 지난해말 세종시 인구가 12만 2153명에 달했고, 2012년 1만 679건이던 112신고 건수가 지난해 1만 5852건으로 48% 급증했다.

같은 기간 내포신도시가 입주한 예산과 홍성도 112신고건수가 각각 48%(5831건에서 8639건)와 14%(9433건에서 1만 721)씩 증가했다.

이에따라, 지난해 12월 18일부터 세종서에 아름파출소를 신설·운영에 들어갔으며, 세종시 치안강화를 위한 3단계 치안로드맵도 수립해 추진 중이다.

앞으로도 두 지역 치안수요에 걸맞게 현장 경찰인력을 증원하고, 경찰관서를 신설하는 등 치안인프라를 지속적으로 확충해 주민이 우려하는 치안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충남 서북부를 중심으로 산업화가 빠르게 진행되면서 이주노동자들이 급증해 외국인 범죄도 증가하고 있다. 이에 대한 대안은.

“천안, 아산지역 산업단지와 세종시 건설현장을 중심으로 외국인 근로자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이주노동자 증가와 더불어 외국인 범죄도 늘고 있어 이에 대해 특별히 신경을 쓰고 있다. 특히, 천안시 서북구 성정동 유흥가 일대, 천안시 동남구 신부동 먹자골목, 아산시 신창면 등 3개 외국인 밀집지역을 외국인 치안안전구역으로 정해 집중적으로 관리하고 있다.

이곳에는 경찰관 기동대를 집중배치 해 강력범죄를 사전에 차단하고, 음주소란, 노상방뇨, 무단횡단 등 기초질서 사범도 집중 단속해 작은 위반이 큰 범죄로 이어지지 않도록 하고 있다. 아울러 찾아가는 외국인 범죄예방교실과 외국인자율방범대를 활성화해 외국인근로자 스스로가 치안의 주체로서 자부심을 갖고 활동할 수 있도록 지원해나갈 방침이다.”

-새 정부 출범 이후 4대 사회악 근절이 강조되고 있다. 이에 대한 충남경찰의 방안은.

“‘4대 사회악 근절 추진 본부’를 중심으로 치밀한 사전계획과 주기적인 점검·평가를 통해 4대 사회악 근절의 파급효과가 큰 과제부터 적극적으로 추진해 주민들의 체감안전도를 높여 나갈 것이다.

우선, 성폭력 전담 수사체계 확립을 위해 천안서북서 1곳에만 설치된 성폭력 전담수사팀을 서산 등 3개 경찰서에 신설하고, 매년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아울러 피해자별 보호·지원책을 마련하고, 서포터 운영을 통한 피해자 사후관리에도 역점을 둘 것이다. 학교폭력 예방을 학교전담경찰관 26명을 증원하고, 우정경찰과 우정벨 등 이미 검증된 시책들을 교육기관과 협조해 지속적으로 추진할 것이다.

또한, 가정폭력 전담경찰관을 배치해 피해자 보호와 지원의 전문성을 확보하고, 제조나 대형유통사범 중심의 불량식품 단속을 통해 충남도민과 세종시민의 먹거리 안전 확보에도 최선을 다할 것이다.”

-충남은 타 지역에 비해 농촌이 많고 노인인구도 급격히 늘어나면서 이와 관련된 범죄가 늘고 있다. 이에 대한 대책은.

“충남의 65세 이상 노인 인구는 약 32만 5000여명으로 도내 전체 인구의 15.26%를 차지하고 있어 전국 평균인 11.67%와 비교해 볼 때 노인인구 비율이 특히 높다.

이같은 고령화 현상이 심화됨에 따라 노인대상 범죄뿐만 아니라 교통사고, 치매노인 실종, 노인 자살 등도 급증하고 있어 대책 마련이 시급한 상황이다. 충남경찰은 이러한 지역특성을 고려해 2012년부터 노인안전종합치안대책을 수립, 추진했고, 2013년에는 노인, 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를 위한 종합치안대책을 추진했다.

앞으로도 농촌지역 노인을 대상으로 한 건강식품사기나 보이스피싱, 스미싱 사기범죄 단속을 강화하고, 어르신들이 이 같은 피해를 입지 않도록 홍보활동도 강화해 나갈 것이다. 또한, 자치단체와 협조해 어르신들이 각종 사건사고로부터 안전하고 편안한 충남이 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

-농촌지역의 경우 다문화가정이 증가하면서 이에 따른 치안대책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는데 이에 대한 대책은.

“다문화 시대에는 외국인 범죄통제와 더불어 다문화 가정이 안정적으로 한국사회에 적응하여 외국인과 내국인 사이에 갈등이 없는 공존의 사회를 구축하는 무엇보다 중요하다. 2013년 1월 현재 충남도내 결혼이민자는 1만 1973명에 달하고 있다.

충남경찰은 지난해 11월 19일부터 충남도청, 충남교육청, 농협 등 관련 기관이 서로 손잡고 부처 간 칸막이를 제거하는 협업을 추진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운전면허교실, 범죄예방교실, 외국인 밀집지역 생활환경 개선, 다문화 여성대학 등 12개 다문화 시책에 대해서 각 기관이 협업을 통해 다문화 가정이 피부로 느낄 수 있는 치안행정을 추진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충남 경찰가족과 도민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은.

“사회적 이슈가 되는 사건사고를 보면 늘 사소한 것에서부터 문제가 발생해왔다는 점을 잊지 않았으면 한다. 특히 충남경찰 가족 모두가 주민의 안전과 행복이 최우선임을 명심하고, 평소 관행처럼 해오던 일도 주민의 입장에서 좀 더 신중하고, 세심하게 처리해 줄 것을 강조하고 싶다.

갑오년 새해에도 충남경찰은 도민 여러분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며, 도민의 행복과 안전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드린다. 도민 여러분들께서도 충남경찰에 대한 변함없는 애정과 격려를 보내주시길 당부 드린다.”

정리=이권영 기자 gyl@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