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는 추석에도 고향을 방문하지 못하는 출향 도민에게 도내 전역의 각종 공간정보를 고해상도의 항공영상 기반으로 통합 구축한 ‘충남도 3차원 공간정보시스템’의 활용을 당부했다.

도에 따르면 3차원 공간정보시스템은 지적도, 지형도, 용도지역도, 토지정보, 건물정보, 도로명주소 등 각종 공간정보를 담은 시스템으로, 언제 어디서든 PC로 인터넷 접속을 통해 시의 건축물, 도로, 문화재, 관광지 등을 입체적인 영상으로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충남도 3차원 공간정보시스템은 고해상도 항공영상 기반으로 현실세계와 같이 볼 수 있게 함으로써 인허가 등 각종 행정업무에 활용 함은 물론, 도민들이 고향을 컴퓨터상에서 비행기를 타고 내려다보는 듯한 3D 비행시뮬레이션으로 둘러볼 수 있는 등 다양한 서비스로 제공되고 있다.

이에 도는 추석 명절을 맞아 가족 친지들과 고향땅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고향을 방문하지 못하는 출향 도민들도 3D 비행시뮬레이션으로 고향을 둘러보는데 충청도 3차원공간정보시스템을 적극 활용해 줄 것을 요청했다.

도는 이용객들의 편의를 위해 지난해 12월 ‘충남도 3차원공간정보시스템’을 언제 어디서나 스마트폰에서 이용할 수 있도록
‘충남도 공간정보 모바일 서비스’(http://m3dgis.chungnam.net)를 구축해 도민편의를 제공하고 있다.

이권영 기자 gyl@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