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개월간 대여 불구 이용자 거의없어
“보험료 3만~4만원 내고 누가 타겠나”

▲ 직원들로부터 외면받고 있는 내포신도시 그린자전거 수십대가 주인만 기다리고 있다. 이주민 기자

충남도 내포신도시 그린자전거 사업이 유명무실하게 운영되고 있다는 지적이다.

최근 도청 직원들에게 160대의 자전거를 대여해 줬지만, 실질적으로 자전거를 이용할 도로 여건이 갖춰지지 않아 개시조차 하지 않은 사례가 속출하고 있기 때문이다.

12일 충남도에 따르면 자전거 이용 활성화로 녹색생활 실천과 이주 공무원 여가선용을 통한 건강증진을 도모하기 위해 내포그린 자전거사업을 추진, 직원에게 160대 자전거를 대여했다. 자전거는 도 금고인 농협과 하나은행에서 각각 100대와 60대를 기증했다.

문제는 자전거만 빌려주고 사후관리는 제대로 안 되고 있다는 점이다. 도청 직원에게 6개월간 빌려주기로 하면서 사실상 자전거를 소유한 것이나 다름없다는 것이다. 일부 직원은 “자전거를 매일 타면 모르겠지만, 가끔 한 번씩 운동 삼아 타는 게 전부인데 6개월 동안 관리하는 것은 도가 분실에 대한 책임을 회피하려고 하는 것 같다”고 꼬집었다.

실제 6명은 사업 시행 2주 만에 자전거를 반납하기도 했다. 자전거를 타고 나가봤지만, 자전거 도로도 제대로 갖춰지지 않았고, 똑같은 자전거가 즐비해 도난당할 게 뻔하다는 이유에서다.

도청 지하 1층 주차장 한 켠에 마련된 자전거 주차장에는 자전거 수십대가 주인이 나타나기만을 기다리고 있다. 신청만 해 놓고 자전거는 무용지물로 전락한 셈이다.

도청 내에선 이 사업 운영 방식에 대한 불만이 팽배하다. 도가 자전거사업을 시범운영없이 160대 전체를 6개월간 대여하기로 하면서 신청에서 탈락한 직원들의 불만이 터져 나오고 있다. 실질적으로 자전거가 필요한 직원은 6개월간 자전거를 이용할 수 없다.

자전거 수십대가 비닐도 벗겨지지 않은 채 먼지만 쌓여가고 있음에도 꼭 필요한 직원이 자전거를 이용하지 못하고 있다. 자전거 사고에 대한 문제도 속수무책이다. 도는 자전거를 대여한 직원에게 보험 가입을 권장할 뿐, 가입 여부 체크는 하지 않고 있다.

자전거 도로도 제대로 갖춰지지 않은 상태에서 대형 사고라도 날 경우 책임공방이 불가피해 보인다. A 직원은 “보험 가입비만 한 달에 3만~4만원을 내야 한다면 누가 자전거를 타겠느냐”며 “그냥 그때그때 필요한 사람이 자전거를 탈 수 있도록 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도 관계자는 “자전거를 이용하지 않는 직원들을 다시 분류해 반납 여부를 묻고 있다”며 “모든 직원이 자전거 복지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보험은 강제로 가입시킬 수 없어 애매하다”고 설명했다.

이주민 기자 sinsa@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