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의회 “과학벨트 대전 거점지구 들러리 돼선 안돼” 市에 주문

과학벨트기능지구 활성화에 세종시가 능동적으로 대처해야 한다고 시의회가 지적하고 나섰다. 2일 세종시의회 김정봉 의원에 따르면 “대전 대덕 거점지구가 3개 지자체 기능지구 사업, 산업화단지를 모조리 빼앗아 가는 건 아닌지, 아니면 축소시키는 것이 아닌지 심히 걱정을 금할 수 없다”고 밝혔다.

특히 김 의원은 “예정지 6생활권에 연구기관 유치, 중이온가속기 유관기관 유치, 연구원 외국교육기관 유치, 예산지원 확대요구, KAIST분원 유치를 하여고 하는데 가능한지”를 지적하고 있다.

또한 “지난 7월 3일 협약으로 KAIST는 엑스포공원과 거의 붙어 있는데 분원이 가능할런지, 사이언스센터를 국비, 민자 포함 총 3000억원 들여 과학, 벤처, 첨단 연구결과 거래 테크숍 등으로, 그리고 삼성은 창조경제 구현을 위해 1조 5000억원을 투자할 방침이라고 하는데 과연 실현될지”를 반문하고 나섰다.

게다가 김 의원은 “청원군의 경우 청원군과 천안시 양 지자체 연접지역에 600만㎡의 국가산단을 국가의 일부 지원하에 3200억원 산단 계획을 하고 있는 이때, 세종시가 과연 너무 안이하게 대처하고 있는 건 아닌지”를 지적했다.

이어 김 의원은 “미래부의 계획은 세종시를 연구개발 등 지식사업 특화 쪽으로, 천안은 IT, 청원은 생명공학 쪽으로 기능지구 역할을 특화하려 하고 있다”면서 “새 정부 국정과제인 창조경제 구현을 위해 4자 공조 체계가 물 건너 간 이때, 세종시는 자족기능 확보를 위한 기능지구 활성하에 선제적 대응방법을 준비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한 “미래부가 제시하는 세종시의 지식, 기술, SW 특화는 대전 거점지구가 블랙홀이 되어 그네들 잔치의 들러리 일 뿐 세종의 자족은 결코 이룰 수 없다고 생각한다”면서 “우리는 하드웨어 쪽 연구 성과물을 상용화할 첨단 산업단지 유치를 세종시 내 일반산업단지와 연계하여 특화함으로써 자족기능 확보가 가능할 것이다”고 밝혔다.

아울러 “세종·천안·청원 3자간 협의체 구성을 지금보다 더욱 공공히 해 미래부 공동기획위원회에서 능동적으로 대응해 갈 것을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한편 시의 한 관계자는 “우리는 과학벨트 기능지구에 해당되기 때문에 철저한 준비를 하고 있고 이번 미래부가 오는 11월까지 활성화 종합대책을 발표하는 만큼 이를 지켜보고 있다”며 “결코 손해를 보는 일은 없을 것이다”고 말했다.

세종=황근하 기자 guesttt@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