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3년까지 사용 1단계 매립시설
고운동 일원 9만 5000여㎡ 부지
침출수 누출 원천차단 악취 적어

▲ 폐기물위생매립장 전경. 행복청 제공

행복도시에서 발생하는 생활폐기물을 20년간 위생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친환경 폐기물매립시설이 20일 준공된다.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청장 이충재)은 총 72억원의 사업비를 들여 세종특별자치시 고운동 552번지 일원 9만 5204㎡의 부지에 27만 4659㎥의 폐기물을 매립할 수 있는 1단계 매립시설을 준공한다고 19일 밝혔다.

이번에 준공하는 매립시설은 매립용량 27만 4659㎥의 위생매립장과 관리동(249㎡), 유량조정조(1400㎥) 등으로 행복도시의 자원순환형 폐기물관리시스템의 마지막 단계에서 발생되는 최종 폐기물을 매립하는 매립장이다.

이 매립장에는 폐기물연료화시설에서 고형연료(SRF)로 만들 수 없는 불연성(불에 타지 않는 성질) 폐기물과 크린에너지센터에서 바이오가스를 생산하고 남은 하수슬러지 및 음식물쓰레기에 석회를 섞어 고화(굳어지게 함)한 폐기물이 매립된다.

이 때문에 기존 매립시설보다 침출수와 악취가 상대적으로 적게 발생하는 특징이 있다.

특히 지하수와 토양 오염문제를 예방하기 위해 2mm 두께의 HDPE(고밀도 폴리에틸렌, High Density Polyethylene) 시트(덮개, sheet)와 점토광물 혼합토(50㎝)를 바닥에 깔아 침출수 누출을 원천적으로 차단했다.

이 때 발생하는 침출수는 전량 수질복원센터로 이송해 안전하게 처리하게 된다.

매립시설 바닥에는 침출수 누출감지시스템을 설치해 혹시 발생할 수 있는 침출수 누출 시 즉각 감지·조치할 수 있도록 했다.

손윤선 행복청 녹색도시환경과장은 "이번에 준공하는 친환경 폐기물매립시설은 오는 2033년까지 사용할 1단계 매립시설로 사용 종료시점에 추가 설치예정인 2단계시설 유휴부지 일부 3만 1447㎡에는 태양광발전시설을 설치해 지난해 6월부터 정상 가동하고 있다"면서 "이곳에서 생산되는 전기는 연간 200만kWh로서 550가구가 사용할 수 있는 전기량이라"고 말했다.

황근하 기자 guesttt@cctoday.co.kr

자원순환형 폐기물관리시스템 =

폐기물을 최대한 자원화하는 폐기물관리방식으로 폐기물 자동수거시스템을 통해 모여진 가연성(可燃性) 폐기물은 폐기물연료화시설로 보내져 고형연료(SRF, Solid Refuse Fuel)로 만들고, 음식폐기물은 수질복원센터(하수종말처리장)에 있는 클린에너지센터로 보내져 하수슬러지와 혼합해 바이오가스(메탄가스)를 생산하는 시스템이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