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발의 조사특위 구성 결의안
새누리당 불참에 정족수 미달로 산회
민주당 의원들 오늘 성명서 발표키로

<속보>=세종시체육회 비리 의혹(국민권익위 지적)에 대한 진상규명이 겉돌고 있다. 김장식 의원 등 민주당 의원 6명 전원이 제출한 ‘행정사무조사특별위원회(이하 조사특위) 구성 결의안’ 처리를 위해, 8일 열린 ‘제11회 세종시의회 임시회’ 현장. 유환준 의장은 임시회 시작 20분만에 새누리당 의원 불참 등 정족수 미달로 산회를 선포했다.

<7월 3일자 6면, 7월 8일자 15면, 8월 2일자 11면 보도>시의회 여야간 팽팽한 기싸움으로 향후 적잖은 진통을 예고하는 신호탄이 울리는 순간이었다. 민주당 의원들은 국민권익의 지적을 뒤집는 집행부의 자체조사결과가 미흡하다며 시의회 차원의 조사특위를 구성, 실체적 진실 규명을 주장하고 있는 상태. 정작 판이 시작되자, 끝내 유환준 의장을 제외한 새누리당 의원 7명은 단 한명도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다. 정족수 미달로 인한 임시회 정회를 의식한 나름의 대처로 풀이된다.

이에 따라 유한식 시장을 비롯해 집행부의 책임을 묻는 민주당과 조사특위 구성에 불편한 기색을 드러내고 있는 새누리당 간 첨예한 대립으로, 결국 당대당 구도는 심화될 전망이다. 앞서 이 결의안은 진실규명 조사범위를 문화체육관광과와 세종시체육회, 자체조사를 진행한 감사관실까지 넓히고, 관련 의혹 및 연계성을 파고드는 것을 목적으로 발의됐다.

그러나 새누리당 의원들은 “특정 목적을 위한 의도된 꼼수”라며 격렬히 반발, 임시회 참석을 뒤로 했다. 장승업 의원 등 새누리당 의원 7명은 이날 성명서를 통해 “행정사무 조사요구에 대한 사전 협의나 통보가 전혀 없었다”면서 “정치적 목적달성을 위해 기습적인 행위가 아닌지 의구심을 갖게한다. 모든 책임은 원만히 의회운영을 조정하지 못한 유환준 의장과 민주적 절차를 무시하고 일방적으로 발의한 민주당 의원들에게 있다는 것을 분명히 밝힌다”며 향후 민주적 절차에 의한 원만한 의회 운영을 요구했다.

이충렬 의원(새누리)은 “세종시 발전을 위해선 여야간 갈등이 있어선 안된다”고 전제한 뒤 “민주적 방식이 필요했지만 민주당은 그런 과정을 무시했다. 행정사무조사 역량이 미치지 못할 수 있다. 조사가 미흡하거나 책임소재가 누락된 부분이 있다면 향후 세밀한 과정을 거쳐 조사를 실시하는게 좋을 것 같다”고 말했다.

반면 일각에선 시체육회 비리 의혹 등이 또 다시 공론화될 경우 새누리당 소속 유한식 시장의 이미지에 큰 타격이 불가피하다는 점을, 조사특위 반대 이유로 분석하고 있다. 내년 지방선거를 10여개 월 앞둔 현재 새누리당 측과 유 시장의 부담이 커지고 있는 이유다.

민주당 측은 오는 29일 정기 임시회를 노리고 있다. 김부유 의원(민주당)은 “새누리당 의원들의 무책임한 모습을 이해할 수 없다. 유한식 시장을 포함해 또 다른 부담이 가중될될 게 불보듯 뻔하다”며 “이날 임시회에서 반대 의견을 공식적으로 밝히는게 현명한 방법이었을 것이다. 일단 조직특위 결의안이 자동 상정되는 이달 말 정기 임시회를 기다리고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새누리당 의석수가 과반수 이상을 점하고 있어, 다음 임시회에서도 조사특위 결의안 처리는 불투명하다는 게 중론이다.

이와 관련 민주당 의원 전원은 9일 기자 회견을 열고 새누리당 불참 사태와 관련, 구체적인 입장을 밝히는 성명서를 발표할 예정이다. 한편 국민권익위는 지난 2일 세종시체육회 가맹단체 간부의 횡령(1300만원 규모) 등 혐의에 대해 경찰수사를 공식 의뢰했다.

이승동 기자 dong79@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