市 자체조사 ‘사실 무근’ 결론 … 민주 “못믿겠다” 조사특위 제안
새누리, 내년 지선 부담 가중 거부 움직임 … 향후 기싸움 예고

<속보>=세종시가 최근 세종시체육회 비리 의혹(국민권익위원회 지적)과 관련, ‘사실 무근’이라는 자체 조사 결과를 전격 공개한 이후 후폭풍이 거세지고 있다.

<7월 3일자 6면, 7월 8일자 15면보도>권익위의 지적을 뒤집는 반전 카드를 내놓으면서, 오히려 유한식 시장과 집행부를 겨냥해 철저한 진상 조사를 요구하는 시의회 야권 의원 및 지역 시민사회 단체들의 반발이 더 거세지는 양상이다.

특히 유 시장을 비롯해 집행부의 책임을 묻는 민주당과 조사특위 구성에 불편한 기색을 드러내고 있는 새누리당 간 첨예한 대립으로 당대당 구도가 전개되고 있다. 시의회 민주당 의원 6명은 최근 행정사무조사 특별위원회(이하 조사특위)를 구성하자는 제안이 담겨있는 ‘시체육회 행정사무조사 요구서'를 시의회에 제출한 것으로 확인됐다.

민주당 의원 전원이 저격수를 자처, 시체육회 비리 의혹에 대한 실체적 진실을 규명하자고 나선 것이다.

시의회 여야간 팽팽한 기싸움으로 향후 적잖은 파장이 감지되고 있는 대목이다.

사실 여부를 떠나, 시체육회 비리 의혹 등이 또 다시 전방위적으로 공론화될 경우 새누리당 소속 유한식 시장의 이미지에 큰 타격이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내년 지방선거를 10여개월 앞둔 현재 새누리당 측과 유 시장의 부담이 커지고 있는 이유다.

민주당은 조사특위의 조사 범위를 시 문화체육관광과와 세종시체육회, 자체조사를 진행한 감사관실까지 넓히고, 관련 의혹 및 연계성을 파고든다는 복안이다.

또 출범 이후 베일속에 가려져있던 시생활체육회 등 체육계 전반에 대한 감사도 진행하겠다는 입장을 피력하고 있다.

김부유 의원(민주당)은 “시 감사관실의 자체조사 결과를 믿지 못하겠다. 의회와 집행부의 대결구도 모습이 부담이긴 해도 시 행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기위해선 시의회 의원들이 나서야한다”면서 “새누리당 측과 협의를 거쳐 반드시 조사특위가 구성될 수 있도록 하겠다. 새누리당 측의 협조가 필요하다”고 했다.

이 과정에서 새누리당은 한발 물러서 민주당의 조사특위 구성 제안을 거부하는 모양새를 취하고 있다.

장승업 의원(새누리당)은 “조사특위 구성은 새누리당과 소통없이 민주당 독단적으로 추진한 것이다. 조사특위 제안 취하를 민주당측에 요구했지만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다”면서 “시 감사관실의 업무보고 청취 뒤 향후 여야가 함께 추진할 수 있는 또다른 특위구성 제안으로 방향을 잡는 것도 대안”이라고 말했다.

이어 “현행 법령상 3분 1이상 의원이 조사특위 요구서에 서명, 임시회에 안건을 상정 해야한다. 의석수 과반을 차지하고 있는 만큼 새누리당 의원들과 협의를 거쳐, 조사특위 구성 참여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우선 문제는 가·부결 여부를 떠나 당초 시의회 회기 일정외 긴급 임시회를 개최할 수 있느냐 여부이다. 현재로선 지방자치법에 근거, 민주당이 지난달 24일 제출한 조사특위 요구서를 15일 이내 긴급 임시회에 상정해 안건을 처리해야하는 상황.

긴급 임시회 결정권을 쥐고 있는 유환준 의장이 이를 받아들이지 않을 경우 조사특위 구성안이 표결 조차 거치지 못하고 폐기될 수 있는 여지를 남겨두고 있는 셈이다.

그러나 긴급 임시회를 개최해야한다는게 유 의장의 입장이다. 유 의장은 “새누리당이 발빠르게 대처하지 못한게 아쉽다. 이 상황에서 긴급 임시회는 개최해야한다”고 전제한 뒤 “못이기는 척 동참, 민주당 의견을 수용하는게 한편으로는 진실 공방을 떨쳐낼 수 있는 현명한 선택일 수 있다”고 말했다.

결국 긴급 임시회에서 의석수 과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새누리당의 찬반 선택에 따라 조사특위 구성 여부가 결정될 전망이다.

한편 국민권익위는 지난달 30일 세종시체육회에 대한 보조금 집행 등 점검결과와 관련, 소속 분과심의위원회를 열고 세종시체육회 가맹단체 간부의 횡령(1300만원 규모) 등 확인된 혐의에 대해 경찰수사를 의뢰키로 결정했다.

이승동 기자 dong79@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