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입지구축관련 예산과다·실효성 논란 정면대응 나서
“읍면지역 공동화 방지·기업유치 등 사업취지 왜곡 발목잡기”

세종시가 ICT(정보화 집적단지) 지원센터 입지 구축과 관련, 최근 일각에서 불거지고 있는 특혜 시비 및 예산 과다·실효성 등 논란에 대해 정면 대응에 나섰다.

읍면지역 공동화 방지 및 기업유치, 일자리 창출 등의 목적으로 구상한 이 사업의 취지를 교묘하게 왜곡시키는 것은 세종시 위상을 저해하는 치명적 오점이라는 점을 강조하고 나섰다. 세종시에 따르면 시는 조치원읍에 '세종ICT밸리 기반 조성' 및 'IT기업 유치'를 촉진하기 위해 스마트워크센터와 ICT전문교육·인터넷 중독대응센터 등 ICT지원센터를 설치하기로 했다.

그러나 예산 실효성 여부, 특혜시비 등의 문제가 제기되면서 사업 추진에 대한 논란이 뜨거워지고 있는 상황. 임차 건물에 대한 특혜성 논란과 함께 투자 대비, 세수 확충과 신규 고용 창출 등을 기대하기 어렵다는 게 논란의 이유다. 이에 대해 시는 터무니없는 전형적인 ‘발목잡기’라는 점을 내세우고 있다.

시는 이와 무관하게 지역균형발전을 고려, ICT 지원센터를 읍면 지역의 미래 성장 동력으로 적극 활용한다는 복안이다.

시 관계자는 “실효성 논란은 결국 세종시 건설의 걸림돌로 작용할 수 밖에 없다. 기관·기업 유치 등을 통한 균형발전 및 자족기능 확보가 목표”라며 “ICT 기업의 진입 여건 미흡으로 기관별 정보화 업무 수행에 애로가 있다는 점을 감안, 사업을 추진하게 됐다. 균형발전 등을 위해선 ICT진흥과 연계, 관련 활동을 지원하는 초기 거점이 필요하다”고 했다.

정부세종청사 정보시스템 관련 기업(70여개 업체, 1400여명) 중 세종시 이전 희망 기업을 유치할 초기 집적시설이 필요하다는 게 시 입장이다.

시는 기업지원, 정부연계, 지역복지를 중심으로 한 융합형 ICT 지원센터 설치를 사업 추진 모델로 제시하고 있다.

향후 세종시 진출을 희망하는 기업 입장에서 단순 사무 공간 확보만으로 정착 활용이 어렵다는 점을 고려, 정부기관 등 본사와의 소통이 가능한 스마트 워킹 환경이 긴요하다는 것이다. 시는 이를 근거로 이미 이전 희망 기업 업무공간과 벤처 등 창업초기 사무환경 제공, 정부기관 사업관리자 및 본사와의 업무소통 기능 구비 등 ICT 지원센터의 구체적인 기능을 마련해 놓은 것으로 확인됐다. 유치 대상은 정부세종청사 이전 기관 관련 정보시스템 개발 및 유지보수업체, 지방혁신도시 본원 이전 대상 공공기관(단체)의 연락소, 문화콘텐츠 개발 벤처 기업 등으로 확정했다.

시는 우선 임대료 감면 등 혜택을 제공키로 하고, 초기 150~200명의 인력을 세종으로 불러들인다는 계획이다. 장소는 센터의 사업 목적에 맞는 공간 보유 건물을 대상으로 제한 경쟁 등 공개적 방식을 적용한다는 방침이다.

시 정보화담당관은 “오는 10월까지 관련 시설을 구축, 시범 운영할 예정이다. 시설 구축비는 민간사업자 투자를 유도, 2017년까지 매년 상환 방침을 세웠다”며 “2016년까지 지역 균형발전, 관산학 협력체계 구축, ICT업체간 정보 및 인적교류 활성화를 유도하고, 2017년 이후 ICT 사업영역 창출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논란의 중심에 서있는 유한식 시장은 사업 추진 투명성 확보와 ICT센터를 활용한 지역 균형발전 등에 자신감을 표출했다.

유 시장은 “ICT지원센터 설치는 지역 균형발전을 위한 대안으로 적극 추진돼야한다. 터무니 없는 논란을 문제로 삼으면 사업을 추진할 수 없다”면서 “상당수 업체들이 사무실 이전단계로 연락사무소로 활용할 수 있는 공간 제공을 희망하고 있다. 혁신도시 이전대상 공공기관 역시 중앙정부와 소통할 업무공간 확보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승동 기자 dong79@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