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단계 예정지 토지주들 "10년전 수준"

대덕테크노밸리(DTV) 3단계 사업지구에 대한 토지보상이 시작되면서 보상가에 불만을 가진 지주들이 단체행동에 돌입하는 등 대결양상이 빚어지고 있다.

DTV 3단계 예정지구 토지 소유주들은 '테크노밸리 토지보상가 투쟁위원회(이하 투쟁위)'를 결성하고 투쟁결의대회 개최를 선포하는 등 본격 활동을 시작했다.

투쟁위는 지주들이 10년 이상 사유재산권을 침해당하는 불편을 겪었음에도 불구하고 시행사인 ㈜대덕테크노밸리가 터무니 없는 보상가를 제시하고 있다며 단체행동에 돌입할 것이란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투쟁위는 지난 한해 동안 해당지역의 지가가 2∼3배 급등했음에도 불구하고 ㈜대덕테크노밸리측이 10년 전 수준의 단가인 평당 42만 2000원의 보상비를 제시하고 있다며 이 같은 수준의 보상에 응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투쟁위는 현재의 거래시세와 1, 2단계 보상비 대비 지가상승률을 감안할 때 적정 보상비는 평당 57만원 전후가 돼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또 소유주의 의사와 무관하게 토지를 강제 수용당하는 만큼 지난해부터 실거래가로 부과되기 시작한 양도소득세를 감면해줘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대해 ㈜대덕테크노밸리는 보상가격은 3개 공인감정평가 법인에 의해 적법하게 평가 및 산정된 금액으로 보상금액을 재산정하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완고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양도소득세에 대해서도 정부의 시책 변화로 부담이 커진 것에 대해 시행사가 관여할 수는 없는 일이란 답변을 내놓았다.

이처럼 토지보상을 놓고 시행사와 지주들이 대결양상을 보이고 있어 마지막 남은 3단계 지구의 보상은 적지 않은 난항을 겪을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투쟁위는 오는 5일 대전시청 광장에서 '대덕테크노밸리 계획 전면 백지화 요구 결의대회'를 가질 예정이다.
?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