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노은·관저·송촌지구 등 행정·치안 공백

지난해 본격적인 입주가 이뤄진 노은1지구의 경우 현재 2만3000여명이 거주하고 있다.

그러나 등기소나 세무소는 고사하고 동사무소조차 마련돼 있지 않아 각종 민원서류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3∼4㎞ 떨어져 있는 유성 온천2동사무소까지 나와야 하는 불편을 겪고 있다.

치안 문제도 신도시 주민들의 불만을 사고 있다.
노은지구는 파출소 하나 없어 최근 주민들의 요구로 방범초소 1개소가 설치됐지만 이 지구의 치안을 담당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하다.

또 이 지구는 국도1호선을 경계로 관할 경찰서가 1지구와 2지구가 북부경찰서와 둔산경찰서로 서로 달라 치안공백마저 우려되고 있다.
사정이 이렇다보니 59만여평에 인구 6만여명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는 노은지구는 밤이면 도심속의 외딴 섬으로 변하고 있다.

주민 신모(34·노은동 열매마을)씨는 "인감증명서 한장 발급받으려면 자동차로도 한참을 가야 하고 가까운 파출소마저 없어 불안하다"며 "주거용 신도시에 기본적으로 있어야 할 동사무소와 파출소가 없다는 것은 도저히 납득할 수 없는 일"이라고 말했다.

이 같은 상황은 관저지구(인구 4만여명)나 송촌지구(인구 3만여명)의 주민들도 다를게 없다.
신도시 주민들은 동사무소와 파출소 등의 설치를 요구하는 민원을 해당 자치단체들에 잇따라 제출하고 있지만 행정자치부가 인구 7만명을 분동 기준으로 설정하고 있어 자지단체들도 뚜렷한 해결방법을 찾지 못하고 있다.

유성구 관계자는 "동사무소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분동을 해야 하지만 행자부의 기준에 미달돼 승인이 나지 않고 있다"며 "행자부에 노은지구 등의 분동을 여러 차례 건의하고 있지만 어려운 형편"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