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권 초대총리론 등 대선승리 기여지역 배려를” “국민대통합 차원서 호남권 인사 중용 필수적이다”

새누리당 지도부가 차기 정부 인사에서 ‘대탕평’을 강조하고 나선 가운데 충청권을 비롯한 ‘지역안배 인사’에 대해 두가지 상반된 기류가 형성되고 있어 박근혜 당선인의 인사 대응 등이 주목된다.

25일 새누리당에 따르면 대통령직 인수위원회나 차기 정부 조각에서 국민통합을 전제로 한 탕평인사가 한 목소리로 나오고 있다. 탕평인사의 골자는 대선이후 분열된 국론을 치유하고 박근혜 당선인이 공약한 ‘100%대한민국’을 실천하자는 내용이다. 그러나 지역안배에 대해선 두가지 상반된 목소리가 나오는 분위기다.

첫째는 대선승리에 기여한 지역 인사들을 우선기용해 정권초반에 강력한 집권드라이브를 걸자는 논리다. 이 경우 영남과 충청을 중심으로 인사를 하고 그 인사들이 국정 책임을 지우도록 하자는 의견이다. 충청권 초대 총리론도 이같은 맥락에서 이해할 수 있는데 일부에선 강하게 이를 당 지도부에 촉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충청권 고위직 위원장도 당 사무총장에게 '충청권 인사 중용론'을 강력하게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둘째는 대선승리와 관계없이 ‘국민대통합’ 차원에서 인선을 해야 한다는 이른바 ‘보듬기’ 인사다. 이 경우 호남지역 인사들의 중용이 필수적이다. 호남지역의 경우 이번 대선에서 박근혜 당선인에게 ‘10%안팎’의 표만 줬지만 국민통합을 위해 호남 지역 통합을 위해 지역안배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충청권 한 의원도 “정치는 현실이다. 호남을 보듬고 가야 하는 것 아니냐”고 통합을 위한 고육책임을 강조했다.

당내에서 지역안배에 대해 이같은 상반된 지적이 나오면서 박 당선인의 의중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박 당선인이 집권초기 강력한 개혁드라이브와 민생정책을 펴기 위해 지역안배에서 어떤 선택을 할지가 주목된다.

서울=김종원 기자 kjw@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