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호남 갈등 완화 역할, 세종시에 총리실등 설득력
또 홀대땐 대통합정신 … 인선여부 주목

▲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이 20일 오후 여의도 새누리당 당사에서 열린 중앙선거대책위원회 해단식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근혜 새누리당 당선인이 국민통합과 탕평인사를 국정 화두로 내세우면서 차기 정부 초대 총리에 충청권 인사가 기용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20일 정치권과 충청 출향인사들에 따르면 내년 2월 출범하는 새 정부의 초대 총리에 충청권 인사의 등용 여부가 최대 관심이다.

18대 대선 결과 영호남의 극심한 표 대결이 재연되면서 차기 정부에서 이를 완화할 정부 구성이 시급한 과제로 부상했기 때문이다. 일각에선 영남 대통령-호남 총리론을 주장하고 있지만 ‘지역별 나눠 먹기’로는 대선에서 나타난 영호남 대립구도를 완화할 수 없다는 점에서 충청권 총리론이 부상하고 있다. 충청권의 경우 지역감정이 상대적으로 옅은데다가 이번 대선에서 박근혜 당선인의 손을 들어줬다는 점에서 초대 총리 기용의 설득력이 커지고 있다.

충남과 충북의 경우 야당에도 표를 상당수 주면서도 박 당선인에게 표를 몰아줘 사실상 승부를 결정짓는 결과를 가져왔다.

수도권에서도 충청출신 출향인사가 30% 이상 차지하는 인천에서 박 당선자가 승리하면서 충청표의 위력을 보여줬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총리실이 충청권 세종시로 이전해 온 것도 충청 출신 초대 총리론에 힘을 더해주고 있다.

국토 균형발전의 새로운 동력인 세종시에 총리실이 입주해 있는 만큼 새 정부 초대 총리는 충청 출신이 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새누리당이 대선에서 승리하면서 이당 소속인 이완구 전 충남지사, 충북지사를 지낸 정우택 최고위원, 이인제 전 선진통일당 대표, 심대평 전 선진당 대표 등이 총리 후보군으로 부상하고 있다. 현직으로는 염홍철 대전시장, 강창희 국회의장 등도 거론되지만 이들이 현직에 있다는 점에서 기용 가능성은 낮다.

출향 명사 모임 백소회를 이끌고 있는 논산출신 임덕규 디플로머시 회장은 “충청권이 박 당선인을 만드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 만큼 차기 정부는 인사정책으로 대답을 해야 한다”면서 “충청권을 다시 홀대한다면 대통합 정신에도 어긋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임 회장은 “표가 필요할 때만 충청권에 구애를 하는 것은 도리에 어긋나는 일”이라면서 “차기 정부 인사정책에 대해 충청권이 눈을 부릅뜨고 봐야 한다”고 주장했다.

서울=김종원 기자 kjw@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