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 대한민국 위한 대탕평, 지역·성별 차별없는 인사
국무총리 인사권 보장 등 정치쇄신·국민통합에 의지

▲ 서울 등 중부 지방에 내린 많은 양의 눈으로 인해 지난 6일 오전 서울 북악산 아래 청와대와 경복궁 일대가 하얗게 덮여 장관을 이루고 있다. 연합뉴스

새누리당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의 국정 기조는 국민대통합에 무게가 실린다. 선거기간 내내 ‘100% 대한민국’을 강조해 온 박 당선자는 “국민통합을 이루고 새로운 대한민국을 만드는 책임 있는 변화를 만들 것”이라면서 “국민대통합을 위해 무엇보다 지역과 성별을 차별하지 않고 인재를 골고루 등용시키는 대탕평 인사를 하겠다”는 각오를 보였다. 박 당선자는 지역균형발전을 통한 지역 간의 화합, 중산층의 확대를 통한 빈부격차 해소도 국민통합의 한 방안으로 제시했다.

정치쇄신 역시 박 당선인의 중요한 국정기조다. 박 당선인은 “집권하면 총리의 국무위원 제청권과 장관 인사권을 보장하고, 기초단체장과 기초의원에 대한 정당공천을 폐지하는 등 정치쇄신을 하겠다”고 밝혔다. 이 외에도 박 당선자는 △국회의원 후보 선출 시 동시 국민참여 경선 △재보궐 선거원인 제공자 선거비용 부담 △사회지도층 범죄에 대한 특별감찰관제 및 상설특검제 도입 △공천비리 인사에 대한 공무 담임권 제한 기간 20년 등을 약속한 상황이다.

민생 대통령을 자임해 온 박 당선인은 민생문제 해결의 최우선 과제로 중산층 복원을 내세우면서 가계부채 탕감 등을 제안했다. 박 당선인은 자활의지가 있는 서민들에게 최대 70%까지 빚 탕감, 5살까지 국가가 보육 책임, 대학 등록금 부담 절반 축소, 셋째 자녀부터 등록금 면제, 4대 중증질환 100% 건강보험 적용, 국민기초연금 도입 등을 약속했다.

박 당선인은 남북관계와 관련, ‘안보와 신뢰에 기초한 평화’를 슬로건으로 내세웠다. 박 당선인은 “우리는 북한의 도발과 군사적 위협에 대해 강력한 억지력를 바탕으로 튼튼한 안보를 유지해야 한다”며 물리적 군사력을 강조하면서도 “하지만 여기서 그쳐서는 안 되고, 대화를 하고 신뢰를 쌓아 지속가능한 평화를 만들어야 한다. 안보와 대화를 수레의 두 바퀴처럼 조화롭게 굴려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남북관계 이 외의 외교기조에 대해 박 당선인은 신뢰외교를 강조했다. 그는 “신뢰외교의 틀 속에서 지구촌 문제 해결에도 적극 참여해 세계에서 신뢰받는 국가가 되도록 할 것”이라면서 “이러한 기조를 바탕으로, 제가 제안한 동북아 평화와 협력 구상을 펼칠 것이며, 한미관계와 한중관계도 이런 차원에서 이끌어 갈 것”이라고 외교기조를 설명했다. 박 당선인은 △미국과 포괄적 전략동맹 지속 발전 △중국과의 전략적 협력 동반자 관계 업그레이드 △사안별 한·미·중 3자 전략대화 등을 약속했다.

박 당선인은 지역균형발전과 관련해 지방대 육성을 강조하고 나서 차기 정부에서 지방대 육성정책이 주목된다. 박 당선인은 △지역권역별 우수한 교육역량을 가진 명문대학 육성 △스펙초월 채용시스템과 직무능력평가제 도입을 통한 평등한 채용구조 확립 △기업의 지방대 출신 채용 촉진위한 제도적 뒷받침 △공공기관 지방대 채용비율 확대 등을 구체적으로 제안했다.

이 외에도 박 당선인은 지방정책을 총괄할 수 있는 기구 구성, 지방언론 활성화 방안에도 긍정적인 입장을 나타내 향후 국정 기조에 그대로 반영될 지 주목된다.

서울=김종원 기자 kjw@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