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NSC소집 등 예의 주시
이명박 대통령 긴급안보회의 개최, 주변국과의 공조체제 가동

▲ 정부는 12일 오전 9시51분께 북한 평안북도 철산군 동창리 발사장에서 장거리 로켓이 발사됐으며, 발사 직후 서해상의 이지스함 레이더에 탐지됐다고 밝혔다. 사진은 지난 2009년 4월5일 함경북도 화대군 무수단리 동해 위성발사장에서 ‘은하 2호’ 로켓이 발사될 때의 모습. 연합뉴스

청와대는 12일 북한 장거리 로켓 발사 직후 이명박 대통령 주재로 긴급 국가안전보장회의(NSC)를 소집하는 등 향후 북한 움직임을 예의 주시했다. 정부는 이날 성명을 통해 북한 로켓 발사를 도발로 규정하는 등 강력하게 대응했다.

김성환 외교통상부 장관은 성명을 통해 “북한의 이번 발사는 탄도미사일 기술을 이용한 어떠한 발사도 금지한 유엔 안보리 결의 1874호 및 1718호에 대한 명백한 위반으로서, 한반도와 세계의 평화와 안전에 대한 도전이며 위협”이라면서 “그간 국제사회의 거듭된 경고와 발사 철회 요구를 무시하고 북한이 이러한 도발을 강행한 데 대해 우리 정부는 국제사회와 함께 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안광찬 국가위기관리실장으로부터 로켓 관련 보고를 받았으며, 긴급국가안전보장회의에서 현 상황에 대한 집중적인 논의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대통령은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 노다 요시히코 일본 총리 등 한반도 주변국 정상들과 통화하고, 후속 대책을 논의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 관계자는 “정부와 청와대는 매뉴얼에 따라 대응책을 밟아 나가고 있기 때문에 동요할 필요가 없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서울=김종원 기자 kjw@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