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누리당 박근혜 후보가 한국지역언론인클럽 인터뷰에서 “진심을 보여 드리고 최선 다할 뿐”이라며 남은 기간의 선거전략을 묻는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한국지역언론인클럽 제공

박근혜 새누리당 대선 후보는 11일 “집권하면 총리의 국무위원 제청권과 장관 인사권을 보장하고, 기초단체장과 기초의원에 대한 정당공천을 폐지하는 등 정치쇄신을 하겠다”고 밝혔다.

박 후보는 이날 오전 새누리당 당사에서 한국지역언론인클럽(KLJC)과 가진 공동인터뷰에서 “국회의원 후보 선출 시 동시 국민참여 경선을 실시하고, 재보궐 선거 원인제공자가 선거비용을 부담해야 한다”면서 “사회지도층 범죄에 대해 특별감찰관제 및 상설특검제를 도입하겠다. 공천과 관련해 금품을 제공하거나 받은 사람 모두에게 책임을 묻고, 공무 담임권 제한 기간을 20년으로 연장해 정치권에서 추방하겠다”고 다짐했다.

박 후보는 ‘남은 기간 동안의 선거전략’에 대해 “저는 어떤 선거에서든 승리를 자신한 적이 없다”면서 “결과는 국민들이 결정하시는 것이다. 진심을 보여 드리고,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할 뿐”이라고 밝혔다. 그는 지방발전정책과 관련, “그 부분에 대해서는 아주 분명한, 확고한 의지를 갖고 있다. 그래서 100% 대한민국을 여러 번 얘기를 했다”면서 “저는 지방대 육성을 지역균형발전의 핵심요소로 생각하고 있다. 인재 등용에 선입견, 차별 없는 사회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이어 세종시와 과학벨트 등 충청권 현안에 대해 “세종시의 자족기능은 행정구역상의 세종시를 넘어서 주변도시들과 연계된 광역적 차원에서 봐야 한다”면서 “세종시 주민들이 생활에 불편함이 없도록 정주여건을 갖추고, 대전과 청주 등 주변도시와 국제과학기술벨트와 연계해서 보완적인 관계를 형성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박 후보는 ‘충청내륙고속화도로’ 조기 완공에 대해 “충청은 국토의 중심이다. 따라서 충청권 내부는 물론이고 다른 권역권과의 연계 발전이 꼭 필요하다”면서 “이를 위해 ‘충청내륙고속화도로’ 사업 관련 내용을 공약으로 발표했다. 세종, 충북, 강원, 경북 북부를 연계하는 충청 내륙 고속화도로건설을 조속히 추진해 세종시, 충청권, 호남권 등 수도권 이남지역과 2018 동계올림픽 개최지인 평창 간의 접근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다음은 일문일답.

-국민대통합을 대선 화두 중 하나로 내세웠는데 당선 후 구체적 실천 방안은.

“국민대통합을 위해 무엇보다 지역과 성별을 차별하지 않고 인재를 골고루 등용시키는 대탕평 인사를 할 것이다. 지역균형발전을 통해 지역 간의 화합을 이루는 것과 중산층을 두텁게 만들어 계층 간 소득격차와 빈부격차를 줄이는 것도 국민통합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

-두 차례의 방송토론을 했다. 상대후보에 대한 평가는.

“문재인 후보나 저나 서로 최선을 다해 TV 토론에 임할 뿐이다. 판단은 국민의 몫이다. 다만, 문 후보 보다는 이정희 후보가 더 이슈가 된 거 같다”

-줄곧 민생을 강조한 행보를 했다. 민생 정부, 민생 대통령이라는 단어를 쓰고 있는데, 박근혜의 민생 대통령론 구체적으로 무엇을 한다는 것인가.

“그동안 역대 정부들이 민생을 챙기고 해결하는데 부족한 점이 많았다. 권력투쟁하고 자리다툼하느라 민생은 뒷전에 밀려나 있었다. 저는 민생문제 해결을 최우선 정책과제로 삼아 중산층 복원을 정책의 제1과제로 풀어나가겠다. 차기 정부를 민생 정부로 만들어 국민의 불안과 불신 모두 해결하겠다”

-남북관계에 대한 박 후보의 입장은.

“평화를 지키는 것과 평화를 만들어 가는 것은 동전의 양면이다. 우리는 북한의 도발과 군사적 위협에 대해 강력한 억지력를 바탕으로 튼튼한 안보를 유지해야 한다. 하지만 여기서 그쳐서는 안되고, 대화를 하고 신뢰를 쌓아 지속가능한 평화를 만들어야 한다. 안보와 대화를 수레의 두 바퀴처럼 조화롭게 굴려나가야 한다”

-박 후보의 외교노선에 대해 설명해 달라.

“저의 외교기조는 ‘신뢰외교’이다. 이 틀 안에서 북한과의 대북정책도 펼칠 것이고, 지구촌 문제 해결에도 적극 참여해 세계에서 신뢰받는 국가가 되도록 할 것이다. 이러한 기조를 바탕으로, 제가 제안한 동북아 평화와 협력 구상을 펼칠 것이며, 한·미관계와 한·중관계도 이런 차원에서 이끌어 갈 것이다”

-지역대학에 대한 정책을 지역균형발전 핵심요소라고 지적했다. 구체적으로 내용이 뭔가.

“지방대 육성을 지역균형발전의 핵심요소로 생각하고 있다. 첫째, 지역권역별로 우수한 교육역량을 가진 명문대학을 육성하겠다. 앞으로 지방대에 대한 투자를 획기적으로 늘려서, 권역별로 거점대학을 육성하고 특성화 될 수 있도록 하겠다. 둘째, 능력이 충분한데도 지방대생이라는 이유로 취업 원서조차 내지 못하는 일이 없도록 하겠다. 스펙 초월 채용시스템과 직무능력평가제를 도입해서 지역과 학력의 차별없이 능력으로 평가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 셋째, 기업의 지방대 출신 채용을 촉진하기 위해 제도적 뒷받침을 하겠다. 현재 일부 공공기관이 일정 비율을 지방대 출신으로 채용하고 있는데, 이를 더욱 확대하겠다”

-박 후보는 지역발전정책에 대해 어떤 입장을 갖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대통령직속지역발전위원회의 행정위원회 전환에 대해 어떤 입장인가.

“저는 100% 대한민국을 약속했다. 모든 지역이 균형적으로 발전해야만, 진정한 국민대통합을 이룰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동안 수도권 규제와 지역균형발전 정책이 꾸준히 추진되어 왔지만, 수도권의 입구 집중과 경제력 집중은 여전하다. 저는 지역 균형발전과 지방분권의 패러다임을 과거의 중앙정부 주도에서, 지방이 주도하고 중앙이 지원하는 방식으로 전환하겠다. 각 지방이 각자의 특성에 맞게 자율성을 갖고 발전하고, 그 발전의 총합이 국가발전으로 이어지도록 하겠다. 지금의 지역발전위원회는 단순한 자문기관으로서 제대로 역할을 못했다는 지적이 있는 만큼, 기능과 역할 강화할 수 있는 제도개선을 검토하겠다”

-국론형성 과정에서 여론의 다양성 확보차원에서 침체된 지역 언론을 지원하기 위한 지역신문특별법의 일반법 전환, 지역신문발전기금의 추가 확충, 정부 또는 청와대 조직에 지역 언론담당부서 신설 등에 대해서 어떤 입장인가.

“지역발전을 위해서는 지역 언론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지금 지역 언론들이 어려운 여건과 급변하는 미디어환경 속에서 그 역할을 다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앞으로도 지역 언론이 지역발전을 선도하고, 지역 여론의 대변자 역할을 잘 해나갈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가가겠다. 지역신문특별법의 상시법 전환, 지역신문발전기금의 추가 확충, 정부나 청와대에 지역언론담당부서 신설 등의 방안은 지역언론이 제 기능을 수행하는 데에 긍정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는 방안이라고 판단한다. 이러한 기조 하에 구체적인 지원방안에 대해서는 각계 의견을 수렴해서 검토해 나가겠다”

서울=김종원 기자 kjw@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