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새누리당 후보의 충청권 공약이 어제 나왔다. 문재인 민주당 후보도 지난 5일 지방공약을 발표했다. 여야 대선 후보들의 지방공약이 뒤늦게 윤곽을 드러냈지만 눈에 띄는 정책이 별로 보이지 않는다. 대통령 선거일을 눈앞에 두고 이제야 공약이 나왔을 뿐더러 각 후보 간의 정책 차별성을 찾기조차 어렵다.

지역민들이 보기에도 민망할 지경이다. 충북경실련 등 일부 시민사회단체들이 나서서 지방공약을 서둘러 발표해줄 것을 미리 촉구한 바 있었지만 막판까지 눈치 보기 끝에 나온 공약치고는 그 내용이 빈약하기 짝이 없다. 충청권에서 요구한 몇몇 핵심공약은 비켜갔다. 정치권이 충청지역에 대해 무관심한 건지 도통 알 수가 없다. 여야 후보들이 부산 민심을 잡기 위해 앞 다투어 신공항 건설, 해양수산부 부활 등 굵직한 공약을 연일 쏟아냈던 것과는 사뭇 다르다.

정치권이 충청권에선 세 대결에 치중하는 모습이어서 지역민들로선 어지럽다. 충청권이 그 진원지로 떠오른 게 사실이다. 새누리당이 충청권 기반 정당인 선진통일당의 흡수통합을 시작으로 보수대결집을 이뤄냈고, 야권도 무소속 안철수 전 예비후보 세력 등과의 통합을 성사시켰다. 보수-진보 진영의 이념 대결 양상의 심화는 자칫 바람선거로 이어질 공산이 없지 않다. 정책 대결구도의 약화를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

여야 후보의 공통적인 관심사는 세종시·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충남도청이전에 대한 국고지원, 도시철도 2호선 조기 착공, 통합청주시 지원, 충북내륙 교통인프라 확충, 청주국제 공항 경쟁력 강화 등을 꼽을 수 있다. 충북에선 바이오산업 육성과 태양광산업 지원, 중부내륙철 복선·고속화, 동서5축 고속도로 건설, 남부권 바이오산림휴양밸리 조성 등 그럴듯하게 포장됐지만 그간 추진해오던 것들이어서 생색내기라는 비판을 낳고 있다.

여야 모두 나열식 공약에 머물다보니 공약의 구체성이 떨어지고 정책의 차별성도 뚜렷하지 않다는 건 유감스럽다. 결국 민심을 호도하는 발상에 다름없다는 지적을 피할 수 없다. 그나마 그 내용을 두루뭉술하게 표현하고 있어 제 입맛에 맞게 해석할 여지를 두고 있다. 과학벨트, 충남도청 이전 등을 둘러싼 여야의 미묘한 입장 차이는 반드시 검증돼야 할 대목이다. 선거일까지 불과 8일밖에 남지 않았다. 공약의 실현 가능성을 검증하기엔 부족한 시간이지만 그래도 꼼꼼하게 따져봐야 한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