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

▲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 관계자들이 19일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청원군 수질오염총량제 사태해결을 위해 이시종 지사와 충북도가 적극적으로 나서줄 것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이덕희 기자 withcrew@cctoday.co.kr

충북 청원군이 지난 3월 환경부가 실시한 수질오염총량제에 묶여 각종 개발행위가 제한받는 가운데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이 충북도의 조속한 대책마련을 요구하고 나섰다.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은 19일 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충북도가 청원군의 근본적인 수질 오염 저감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충북환경련은 “대청호 물의 무심천 방류 등은 문제 해결 없이 논점을 희석하는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단체는 “비점오염원과 소규모 개발행위를 제어할 관리방안을 마련하고, 민·관 공동협력체계, 종합대책 등을 담은 조례를 제정할 것"을 요구했다. 환경부는 2004∼2010년 실시한 1단계 수질오염 총량제를 위반한 청원군 등 전국 6개 지자체의 개발사업을 지난 3월부터 제한하고 있다. 광주광역시 등 5개 지자체는 저감대책을 수립, 제재 대상에서 빠졌으나 청원군은 아직 규제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이로 인해 청원군은 공장건립 신규승인 유보는 물론 도의 전략사업인 오송역세권개발사업, 경제자유구역 등의 차질이 현실화 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김용언 기자 whenikiss@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