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이, 캔 등 83% 쓰레기로 버려져

하루 동안 쏟아지는 대전지역 쓰레기 중 80% 이상이 재활용이 가능한 자원으로 조사돼 매립과 소각 중심의 폐기물 정책으로 인한 재활용 자원의 경제적 손실 예방이 시급한 것으로 지적됐다.

대전환경운동연합은 지난달 24일부터 이틀간 대전지역을 아파트와 단독주택 등 가정 부문과 학교와 사무실 등 비가정 부문, 공원과 같은 기타 부문(다중이용장소)으로 나눠 쓰레기종량제 봉투를 수거해 분석한 결과, 쓰레기 총량 453㎏ 중 83%인 365㎏이 재활용이 가능한 자원이었다고 3일 밝혔다.

이 중 현재 분리배출이 의무화된 음식물, 종이, 알루미늄 캔 등 우선 재활용 가능 자원이 277㎏을 차지해 쓰레기종량제의 환경보호 역할이 매우 미흡한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우선 재활용 가능 자원의 반 이상을 차지하는 음식물의 경우 단독주택, 비가정 부문, 아파트 순의 반입률을 보여 단독주택의 음식물 수거가 체계적이지 못함을 보여 줬다.

대전환경운동연합 관계자는 "2005년부터 음식물쓰레기 직매립이 금지되고 소각이 의무화되는 것을 감안하면 음식물의 체계적인 수거와 자원화, 감량화 정책이 절실히 요구된다"며 "정부의 폐기물정책이 처리시설 공급 위주에서 수요관리로 변하도록 하는 쓰레기 소각매립 정책에 대한 대안 제시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